▲ 정홍원 국무총리.      © (사진=연합뉴스)


[중앙뉴스=박연정 기자] 정홍원 국무총리는 경기도 판교 공연장 환기구 추락사고와 관려해 "생활주변 안전문제는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선으로 일선 자치단체의 관리와 책임의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21일 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사고에서 보듯이 안전위해 요소는 우리 사회 곳곳에 산재해 있고 그 양상도 대단히 다양한 행태를 띠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판교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께 애도를 표하며 관계기관은 부상자들의 신속한 회복에 진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재난안전 관련 법령상의 미비점을 파악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역할을 명확히 하는 등 보완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또 그동안 정부와 자치단체, 민간부문의 총체적 안전점검 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각지대와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각 부처는 소관 분야별로 안전점검상 보완해야 할 부분을 조속히 발굴해 점검에 임하도록 하되,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이고 구체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특히 이날부터 사흘간 각종 사고와 재난에 대비한 안전한국훈련이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것과 관련, "각자의 영역에서 안전규칙 준수와 시설·장비 점검, 사고시 행동요령 숙지와 피난·구조훈련 등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안전을 생활화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국회 일정과 관련해 정 총리는 "국회는 '세월호법 TF'를 운영 중이고 정부조직법과 소위 '유병언법'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적극 협력해서 10월 중에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라"고 관계부처에 주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