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대구)기자] 지난달 31일 대구 엑스코에서 원전 관련 주요사안에 공동 대처하기 위해 원전 소재 광역시ㆍ도 행정협의회 구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     © 김윤수 기자

 

 이번 협의회는 원전의 운영과 안전점검 등의 권한은 모두 국가에 있지만, 지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을 강조하며 원전지역 주민의 안전과 보호에 대한 책임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구성됐다.

 

 ‘원전 소재 광역시·도 행정협의회’는 원전소재 4개 광역시․도가 지역주민들이 원전으로부터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신뢰성 있는 원전 안전 및 방사능 방재 대책 마련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고 원전 관련 주요 현안 발생 시 공동 대처와 협력을 목적으로 한다.

 

 조직은 원전소재 경북․부산․울산․전남 4개 시·도 부단체장으로 구성하고, 연 2회의 정기회 및 임시회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 협의회를 대표하는 회장은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전라남도, 경상북도 순으로 1년씩 윤번제로 한다.

 

 이번 협약식에서 4개 시ㆍ도는 원전 안전 대책 및 방사능 방재 대책, 원전 안전과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연구, 원전 훈련, 방사선 감시 등 상호협력, 사용 후 핵연료, 지역자원시설세 인상 등 각종 현안 공동 대처, 기타 선진 원전안전대책 공동연구 및 지방자치단체 역량강화 사업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행정협의회의 공식 출범을 알리는 오늘 협약식을 시작으로 4개 시ㆍ도는 지역 원전관련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실효성 있는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