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자폭테러 최소 55명 사망, 범인은 10대

파키스탄 자폭테러 최소 55명 사망...여성, 어린이 다수 포함
사진=YTN 방송 영상 캡처

 

인도와 국경을 맞이하고 있는 파키스탄 동부 라호르 인근 국경검문소에서 2일(현지시간)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했다.현지 경찰은 이번 폭탄테러로 최소 55명이 숨지고 120명 이상 다쳤다고 밝혔다.

 

자살폭탄테러는 이날 해질 무렵 라호르 인근에 있는 '와가 국경검문소'의 파키스탄 쪽에서 국기하강 행사를 보려고 모여든 8천 여명의 인파들 사이에서 일어났다.

 

경찰간부인 '아즈말 부트'는 10대로 보이는 자살폭탄 테러범이 자신의 몸에 두르고 있던 폭약을 터트렸다고 말했다.

 

아민 와인스 라호르 경찰국장은 "관중들이 와가 검문소에서 국기하강 행사가 끝나고 군중들이 발길을 돌리고 있을 때 폭발이 있었다. 볼베어링들이 현장에서 발견됐다"고 말했다.

 

타히르 자베드 펀자브주 무장순찰대장은 "범인이 보안장벽을 타고 넘는데 실패했으며 관중이 밀려나오는 순간 자폭했다"고 설명했다. 파키스탄 TV는 구급차가 사망자 시신과 부상자를 펀자브주 주도인 라호르로 실어나르는 장면을 방영했다.

 

이번 테러는 이슬람 창시자 무함마드의 손자 이맘 후세인의 순교(서기 680년)를 애도하는 아슈라를 맞아 파키스탄 전역에 비상 경계령이 내려진 가운데 발생했다. 자폭테러 희생자 중에는 2명의 무장순찰대원, 여성, 어린이가 다수 포함됐다.

 

테러를 자행한 주체에 대해 파키스탄 당국의 공식 발표가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알카에다와 연계된 무장세력 3곳이 자신의 소행이라고 주장해 혼선을 빚고 있다.

 

파키스탄탈레반(TTP)의 분파 대변인 압둘라 바하르는 작년 미국 무인기 공격으로 숨진 자파 지도자 하키물러 메흐수드의 복수를 위해 공격을 감행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지난 9월 TTP에서 이탈한 자마트 울 아흐라르 분파도 테러의 배후라고 나섰다. 에흐사눌라 에흐산 대변인은 이메일 성명을 통해 북와지리스탄에서 진행 중인 정부군의 소탕작전으로 사망한 동료 대원의 복수 차원에서 자폭테러를 했다고 주장했다.

 

일부 파키스탄 TV는 수니파 무장세력 준둘라(신의 아들) 소행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파키스탄에서는 지난 수년간 탈레반 반군의 무차별 살상과 테러로 수천 명이 숨졌다. 다만 최근 파키스탄 정부군이 서북부 지역에서 대규모 탈레반 소탕작전을 펼치면서 테러공격이 줄어들었다.

 

그동안 파키스탄군의 작전으로 탈레반 반군 1,100여명이 사살되고 100명 이상이 투항했으며 정부군도 100명이 희생됐다. 와가 검문소는 파키스탄과 인도 간 주요 육상통로로 양국 사이에 대규모 교역이 이뤄지는 곳이기도 하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