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조국 장관 임명" 주말에 可,否 결정 할 듯

靑,공식입장 없이 자격 충분하다 인정...검찰조사는 부담

2019-09-07     윤장섭

 

아세안 3개국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문제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태국·미얀마·라오스 등 아세안 3개국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문제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어제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해 순방 기간 국내에서 벌어진 현안들에 대해 참모들로부터 보고를 받고 정국운영 방안을 논의했다.정치권에서는 이르면 9일인 월요일에 임명을 강행하고 국무회의에 조 후보자를 참석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하지만 일부 측근 인사들은 문 대통령이 이르면 내일(8일) 임명을 재가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내놓았다.

지난 한달여 동안 조 후보자의 청문회 개최를 두고 여야가 길고긴 공방을 벌이다 우여곡절끝에 여야의 합의로 조국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끝났다.청문회가 끝나면서 조 후보자는 언제든지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 임명될 수 있다. 다만 인사청문회가 주말인 토요일 새벽 0시가 돼서 끝났기 때문에 문 대통령이 곧바로 조 후보자에 대한 장관 임명을 결정하는 건 다소 부담스러워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어제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뒤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지켜보며 참모들과 임명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여러가지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와,여론의 반응, 야당의 반발까지도 고려하여 임명 재가 여부를 심사숙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청와대는 청문회 결과 임명에 큰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는 분위기다. 다만 인사청문회 막판에 검찰이 조 후보자 부인을 전격적으로 기소한 것이 조 후보자 임명에 어떤 변수가 생길지는 좀더 지켜봐야 한다.

청와대는 일단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자체는 나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조 후보자가 동양대 표창장 위조 논란과 같은 청문위원들의 의혹 제기에 차분하게 해명했고, 결정적인 추가 의혹도 안 나왔다고 평가했다. 또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된 의혹은 조 후보자와는 직접적으로 관련 없는 것들이고 해명도 됐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청문회를 열었다는 것만으로도 '법무부 장관'임명에 부담을 덜었다는 생각이다. 조 후보자를 임명하겠다는 청와대 기조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동양대 표창장 위조 논란과 관련해 이례적으로 조 후보자 부인에 대한 소환 조사도 없이 기소한 데 대해 청와대는 따로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공식 입장은 나오지 않았지만 청와대는 조 후보자 부인 기소에도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임명할 가능성은 커 보인다.

그동안 청와대는 조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은 후보자와는 관련 없었다고 선을 그어왔다. 하지만 주말동안이 변수가 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의 장관 임명과 관련해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되면 임명을 미룰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하루 이틀 사이에 전격적으로 취소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말들이 정치권 일각에서 조심스럽게 흘러 나오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