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리수거 스미싱 문자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사진=온라인 게시판)     ©정아름 기자

[중앙뉴스=정아름기자] 분리수거 위반문자 스미싱(SMS 메시지를 통한 피싱을 일컫는 말)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최근 정부가 운영하는 민원포털 '민원24'를 사칭한 '분리수거 위반문자'에 대한 문의가 폭주하는 상태다.


분리수거 위반 문자 내용은 이렇다 "[민원24] 분리수거 위반으로 민원이 신고되어 안내드립니다"라며 "신고내용 보기"라는 내용과 함께 인터넷주소(URL)가 첨부됐다.

분리수거 위반문자 링크를 따라가면 악성 프로그램이나 악성 코드가 설치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 경우 분리수거 위반문자가 개인정보를 빼내거나 자신도 모르게 소액결제를 유도할 가능성이 높다.

분리수거 위반문자 스미싱과 관련해 안랩 측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법원 출두 명령이나 택배, 초대장 등 기존 스미싱 수법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자 이제는 사회적 관심이 높은 생활밀착형 주제를 사용해 클릭을 유도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실수로 분리수거 위반문자 스미싱 문자에 포함된 URL를 클릭했다면 스마트폰 환경설정으로 들어가 백업 및 재설정, 기본값 데이터 재설정 등 기종별 순서대로 초기화한 후, V3 모바일을 포함한 모바일 전용 백신으로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누리꾼들은 "분리수거 스미싱 무섭다" "별별 스미싱이 기승을 부리네" "분리수거 스미싱 널리 알려서 피해를 없애야 할 듯"등의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