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기자] 한국가스공사의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기관보고가 23일 열린 가운데 한국가스공사가 외교부의 반대에도 이라크 내 알카에다 본거지인 아카스 지역 가스전 사업에 투자를 결정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제남 정의당 의원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에서 “이라크 아카스, 만수리아 사업은 가스공사가 뛰어들 당시부터 해당 지역이 알카에다와 반정부세력의 본거지로서 현지 정세 불안에 대한 경고가 컸다”면서 “주정부의 반대 및 낮은 수출 가능성, 파이프 라인 건설 등 시설투자비 문제 등 여러 난제가 산재해 여타 개발사가 외면했음에도 투자를 감행했다”고 지적했다.

 

▲ 김제남 의원이 공개한 외교부 문서는“아카스 가스전은 과거 알카에다의 본부가 있었던 안바르(Anbar)주에 소재하고 있으며 또한 시리아 국경에 있어 불안요소가 있으며, 만수리아 가스전은 현재 반정부세력의 본거지다"고 위험성을 경고했다.  

 

김제남 의원에 따르면 이라크 4개 사업(주바이르, 바드라, 아카스, 만수리아)은 최경환 당시 지식경제부 장관 재임시절인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추진된 사업으로 현재까지 총 11억2,200만달러 가량이 투자됐다.

 

특히 문제가 되는 사업은 아카스 및 만수리아 사업으로 이들 사업은 이라크 내전 등 정국불안을 이유로 사업이 진전되지 않거나 중단됐다며 이에 따라 아카스 2억8,000만달러, 만수리아 7,500만달러의 손실발생이 예상된다고 김 의원 측은 주장했다.

 

실제 가스공사는 아카스 사업의 경우 2억8000만 달러(약 3109억원), 만수리아 사업은 7500만 달러(약 832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 보고한 바 있다.

 

공개한 외교부 문서는 “아카스 가스전은 과거 알카에다의 본부가 있었던 안바르(Anbar)주에 소재하고 있으며 또한 시리아 국경에 있어 불안요소가 있으며, 만수리아 가스전은 현재 반정부세력의 본거지다”고 위험성을 경고했다.

 

또한 문서는 "당관이 접촉한 일부 전문가들은 상기 불안정성 등을 감안, 가급적 우리 가스공사가 미국계 회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조언한다"고 밝혔다.

 

더 나아가 같은 해 10월 21일자 문서에선 아카스 가스전 사업에 대한 국제석유개발회사들의 불참 배경에 대해 "치안이 불안한 지역에 위치해 있고, 안바르 주정부가 생산된 가스 수출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식표명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가스공사가 이들 2개 사업에 뛰어들 당시부터 해당 지역이 알카에다와 반정부세력의 본거지로 정세 불안에 대한 경고가 컸다"며 "더욱이 주정부의 반대, 낮은 수출 가능성, 시설투자비 문제가 있지만 가스공사는 불나방 투자를 감행했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가스공사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처음들은 사항이었다. 정확한 내막은 모른다”며 “결론적으로 모든 것을 가스공사 독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다. 피감기관으로써 일일이 해명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