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가안보실 내 사이버 안보비서관 신설

 

해킹 등 사이버테러 대응 컨트롤타워로 청와대에 ‘사이버안보비서관실’이 신설된다.

 

청와대는 한국수력원자력 해킹 사건 등 잇단 사이버 테러에 대응하기 위해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사이버 안보비서관실을 신설했다.

 

최근 자주 일어나고 있는 사이버테러 안보위협에 체계적 대응 체제를 갖추기 위한 것이다.

 

31일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국가안보실 산하 사이버 안보비서관실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국가안보실 직제 개정령'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국가안보실의 비서관은 정책조정비서관과 안보전략비서관, 정보융합비서관과 위기관리센터장 등 모두 5명으로 늘었다. 사이버안보비서관실은 청와대 국가안보실 산하에 두기로 했다.

 

사이버안보비서관에는 해당 분야에 오랫동안 종사한데다 조직 장악력을 지닌 전문가 출신이 발탁될 것으로 알려졌다. 사이버안보비서관실에는 우선 지난해 말 한수원 해킹 사건을 계기로

관계기관 전문가 3∼4명을 보강해 위기관리센터장 산하에 설치한 사이버위기대응팀이 흡수되면서 미래창조과학부, 국정원, 행정자치부 등 유관기관 실무진이 파견될 것으로 보인다.

 

사이버안보비서관 신설은 소니픽처스 해킹 사건이나 한수원 원전 해킹 등 북한의 사이버테러가 큰 위협이 되는 상황에서 대응과 대비를 청와대가 총괄 지휘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각 부처와 기관에 흩어진 대응 기구를 한 곳으로 모으면 예방부터 사고 발생시 초기 대응, 수사까지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청와대는 예상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