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총장 서남표)는 학내외 내·외국인 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외국인 구성원들을 위한 행정, 생활의 지원을 위한 공간인 ‘국제교류센터(International Center)’를 완공하고, 9일 오후 4시 서남표 총장을 비롯한 주요 보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가졌다.


국제교류센터는 한빛교회가 기부한 5억 원 포함한 총공사비 35억 원이 투입돼 착공 8개월 만에 완공됐으며 지상 2층, 연면적 2133㎡(645평) 규모다.


1층에는 각종 학내외 외국인 관련행사를 할 수 있는 중형 다목적실과 해외 협력대학들에 대한 정보 전시 및 검색이 가능한 정보자료실 등이 갖추어져 있으며, 2층에는 외국인 학생들의 자국 방송 시청 및 영어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어학실과 한국어 강의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 강좌를 제공하는 강의실이 들어선다.

이 건물에 들어서는 국제협력팀은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학사, 생활, 행정, 문화에 대한 상담을 제공하며 비자 및 출입국 관련 업무처리를 도와주게 된다. 또한 외국인 교원 및 학생 자녀를 위한 육아시설(Nursery)이 입주해 학교에서 강의 또는 수학하는 동안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다.

이 건물에서는 외국인 학생들이 자국의 문화, 교육, 음식 등을 소개하는 ‘KAIST-ONE’ 행사가 매년 봄과 가을에 열리며 교환학생 환영·작별 파티 및 외국인들을 위한 연말 파티도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