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원전공사현장에서 3년간 118명 산재은폐 의혹 등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현대건설이 원전공사현장에서 3년 동안 118명의 산재를 은폐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또 평창올림픽 고속철 담합 의혹 또한 사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이 뿐만 아니라 현대건설은 작년부터 낮은 해외수주 실적을 보이고 있어 3중고를 겪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건설이 이와 같은 위기를 어떻게 타개하고 극복해 나갈 것인지 <중앙뉴스>가 짚어봤다.

 

▲ 현대건설이 3중고를 겪고 있다.  

 

▲ 현대건설, 원전공사현장서 3년간 118명 ‘산재은폐’ 의혹

 

현대건설이 한국수력원자력의 발주로 시공 중인 원자력발전 공사 현장에서 3년간 100명이 넘는 노동자 산업재해를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정부가 조사에 착수했다.

 

이같은 산재 은폐는 현대건설뿐만 아니라 건설업계 전반에 만연한 실정이어서 은폐기업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함께 제도적 개선책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현대건설 원전공사 현장에서 산재 은폐 의혹

 

한 매체가 3일 입수한 현대건설의 '안전사고 현황'이라는 제목의 내부문건을 보면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신한울 1·2호기 원자력발전소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노동자 121명의 안전사고 내용과 처리 결과가 기록돼 있다.

 

엑셀 파일로 된 이 문건의 최초 작성은 작년 중순으로, 파일의 문서정보에는 현대건설의 영문 약자인 'HDEC'가 명시돼 있다.

 

▲ 현대건설이 산재 은폐 의혹을 받고 있다.   

 

신한울 1·2호기 원전공사는 현대건설(지분 45%)이 GS건설(지분 25%)·SK건설(지분 30%)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2010년 수주해 착공했으며, 공사비는 1조 909억 원 규모다.

 

문건에는 ▲사고 발생 일시 ▲사고 장소 ▲사고자 소속 하청업체 ▲사고 경위 ▲공상 처리 결과 등이 상세히 담겨 있다.

 

사고 경위를 보면 사고자의 상당수가 손과 발, 갈비뼈 등에 골절을 입은 중상자로 나타나 있다.

 

중상자 가운데 대부분은 산재 보험 혜택을 받지 못했으며, 문건에 나온 하청업체의 수는 총 21개사이고, 121명 중 118명을 공상으로 처리했다.

 

합의금 등으로 사용한 공상 처리 비용은 17억 8천 900만원이다.

 

사고 내용은 고용노동부는 물론 발주처인 한수원에도 보고되지 않았다.

 

한수원 관계자는 "시공사는 한수원에 중대 사고는 발생 3시간 이내, 가벼운 사고는 5시간 안에 보고하게 돼 있지만 보고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며 "보고 누락 사유를 조사해 후속 조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건설이 공사 현장 노동자의 부상을 제대로 보고하지 않고 숨기려 했다는 의심이 드는 대목이다.

 

고용노동부는 이러한 의혹을 인지하고 지난달 29일부터 조사에 들어갔다.

 

고용부 관계자는 3일 "공사 현장을 관할하는 포항지청이 조사에 들어갔다"며 "사실관계 확인부터 전반적인 산업 안전 관리의 적절성을 조사해 법에 따라 엄중히 처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진상을 파악하고 있다"며 "내부 진상파악이나 정부 조사의 진행경과를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현대건설, ‘평창올림픽 고속철 담합’ 의혹

 

검찰이 평창동계올림픽 기반시설 구축사업인 '원주-강릉 고속철도 공사'에서 현대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이 입찰 담합을 저지른 단서를 포착해 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이준식 부장검사)는 이 사업에 참여한 현대건설, 두산중공업, 한진중공업, KCC건설 등 건설사 4곳을 압수수색했다.

 

▲ 현대건설이 평창올림픽 고속철 담합 혐의로 압수수색을 받았다.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등 60여명을 보내 4개 회사의 담당 부서에서 회계장부와 입찰 관련 서류,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된 '원주-강릉 고속철도 공사'는 전 구간 길이가 58.8㎞에 이르는 대형 사업으로, 2013년 초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주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수도권과 강원권을 고속철도망으로 잇는 사업으로, 1조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검찰은 현대건설 등 4개 건설업체가 입찰에 참여할 당시 투찰가격을 사전에 합의한 혐의를 포착했다.

 

검찰은 이들 업체가 4개 공사구간 가운데 1개 구간씩 수주하는 방식으로 투찰가격을 모의한 단서를 상당수 확보했다.

 

검찰은 건설사들이 배당된 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탈락할 수밖에 없는 금액을 써내는 수법으로 담합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각 기업에서 해당 사업을 담당한 실무진과 임원들을 조만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을 세웠다.

 

앞서 철도시설공단은 4개 건설사가 담합 행위를 한 단서를 잡고 2013년 4월 공정위에 신고했지만, 공정위는 신고 접수 후 21개월이 지난 작년 1월에야 조사에 착수했으며, 현재까지 이 사건은 공정위에 계류돼 있고 별도의 검찰 고발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 2015년부터 시작된 ‘해외수주 사업’의 낮은 성과

 

LIG투자증권은 현대건설에 대해 부진한 해외 수주를 반영해 목표주가를 6만2천원에서 5만6천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김기룡 연구원은 "현대건설의 주가가 해외 부문의 수주 부진과 불확실성으로 부진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며 "낙폭 과대에 따른 저가 매입 접근은 유효하나 실적 확인 전까지 주가 모멘텀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 연구원은 "2015년 3분 기준 해외부문 연결 수주 실적은 8조 7천억 원, 별도 수주 실적은 2조 3천억 원 수준"이라며 "인도네시아 석탄화력 수주 등을 감안하더라도 연간 수주 실적은 전망치 밑돌 것"이라고 말했다.

 

또 "본 계약이 진행 중인 미착공 4개 프로젝트(140억 달러 규모)가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면서도 "공사 수주 자체가 발주처의 자금 조달 문제 등으로 지연될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처럼 현대건설이 해외 수주 사업에서 낮은 실적을 보이면서 정수현 사장은 작년 12월 한 간담회장에서 "내년 수주계획을 제로로 잡고 싶다"고 성토하기도 했다.

 

3년 동안 118명의 산재를 은폐했다는 의혹과 함께 평창올림픽 고속철 담합 의혹을 받고 있는 현대건설. 이와 함께 작년부터 시작된 낮은 해외수주 실적. 이와 같은 3중고를 겪고 있는 현대건설이 이 위기를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지 계속해서 지켜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