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경제는 진보·안보는 보수…깜짝깜짝 놀랄 정도"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전 원내대표는 5일 "문재인 전 대표를 곁에서 모시면서 인간적으로 그렇게 한 것에 대해 정말 후회가 된다"고 말했다.

 

이 전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좀 더 지혜로운 방법들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 이종걸 원내대표가 문재인 전 대표와의 갈등에 대해 후회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당내 주류와 비주류의 갈등 국면에서 문재인 전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며 최고위원회 참석을 거부하는 등 갈등을 빚었다.

 

이 전 원내대표는 "사실 제가 임기를 마칠 것이라고 생각 못했다"며 "중간에 여러 가지 사건들이, 저를 그만두게 할 만한 일들이 많았는데 제가 이렇게 목숨이 질긴지 그런 생각도 했다"고 밝혔다. 더민주는 전날 차기 원내대표로 우상호 의원을 선출했다.

 

그는 문 전 대표에 대해 "짧은 시간에 국민적 지지를 상당히 많이 얻으면서 정치적으로 급성장한 분"이라며 "그래서 사실은 빈틈이 많은 분"이라고 평가했다.

 

또 "(문 전 대표의 입장이) 어떤 때는 저의 생각과 갈등이 되거나 부딪치는 경우들이 있었다"면서 "그런 것들을 풀어가는 방법이 제가 미숙해서 제가 상당히 비난도 받고, 지금도 '많은 문제점을 가진 사람이다'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전 원내대표는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에 대해 "경제 문제에 관해서는 저희보다 오히려 더 진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도 "안보 문제에 관해서는 어찌 보면 보수적이랄까. 깜짝깜짝 놀랄 정도의 말씀도 했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와 당의 기존 정책 방향이 부딪치는 부분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 그런 것이 아주 특징적으로 돋보이는 분이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와 문 전 대표의 갈등설에 대해서는 "스타일이 워낙 다른 분이기 때문에 그 스타일을 서로 앞장세우면 부딪칠 수밖에 없는 것 같다"면서 "그런데 두 분이 힘을 합해서 당의 위기를 극복했다고도 볼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 전 원내대표는 당 대표 출마 여부에 대해 "지금 급한 문제는 아니다"라면서도 "당이 수권을 위한 모습을 갖춰나가는데 제가 (아무것도) 안 할 수는 없는 상황이고 그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어떤 것이라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의지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