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남북 자유 왕래 통해 통일 기반 만들어야”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이재오 전 의원이 중대선거구제로 다당제 연합정권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헌 추진을 목표로 창당을 추진 중인 이재오 전 의원은 23일 TBS 라디오에 출연해 "중대선거구제 개편에 의해 다당제가 돼서 연합정권을 만드는 것이 나라의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 이재오 전 의원이 다당제 연합정권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전 의원은 이날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로 권력 구조를 바꾸고, 행정구역 개편을 통해 선거구제를 바꾸고, 다당제를 통해 연합정권을 만들고, 남북 자유 왕래를 통해 통일 기반을 만드는 게 우리 주장"이라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이런 주장이 국민의 마음에 와 닿으면 당이 이뤄지는 것이고, 국민 마음에 와 닿지 않는다면 정당 창당은 불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몇몇 명망가나 정치인이 모여서 그들의 기득권이나 그들의 지위를 위해 당을 하나 만들겠다는 정당은 하지 않는다"면서 "국민의 밑에서부터 올라오는 정당, 국민의 삶에 와 닿는 정당, 정치가 이러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한 정당을 만들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의원은 내년 대선에 나갈 후보들이 개헌을 공약으로 내거는 방안에 대해서는 "실현성이 없는 것"이라면서 "정권을 잡으면 개헌이 안 된다. 권력 유지도 바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