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자문기구를 설치키로 합의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특권 내려놓기 제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여야가 정세균 국회의장 직속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자문기구를 설치키로 합의한 것과 관련해 "자문기구에서 결정된 사안을 제도화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 우상호 원내대표가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제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동안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의장 직속의 특권 내려놓기 위원회에서 모든 내용이 점검 및 수렴되면 대안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다"면서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맞춤형 보육정책에 대해선 "보건복지부가 저희 당의 의견을 일부 반영해 보완책을 내놓았는데, 만족스럽진 않지만 다행스런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수없이 많은 부작용이 예상되는 정책을 그대로 진행하는 것은 오기이고 잘못된 정책 집행 방식인데, 일부 내용이 수정돼 그나마 최악의 상황을 모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더민주는 정책추진 과정에서 또 다른 부작용이 생기는지 주목하면서 계속 보완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김병원 농협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편파적이란 우려가 호남에 광범위하게 형성돼 있다"면서 "농협회장 선거 과정에서 후보의 합종연횡이 수사대상이 돼 농협 수장이 검찰에 불려나가는 것을 보는 호남 분들은 과거 영남출신 후보들도 그런 경우가 많았는데, 호남 출신이기에 괴롭힌다는 여론이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검찰이 보다 공정한 수사를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