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제공=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유 부총리는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와 세종청사를 연결하는 영상회의 방식으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했다.

 

기재부 확대간부회의가 열린 것은 지난달 17일 이후 처음이다. 유 부총리는 국회 일정에다가 부총리 교체 시도 등이 맞물리면서 이달 들어 확대간부회의 주재는 물론 세종청사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유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논어에 나오는 한자숙어인 '견위수명(見危授命)'을 인용하며 기재부 공무원들이 가져야 할 자세를 강조했다.

 

견위수명은 나라가 위태로울 때 자신의 목숨까지 바친다는 뜻으로 최근 정국 혼란이 이어지면서 경제정책에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세간의 우려를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유 부총리는 "다들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어려운 시기에 다시 한번 자세를 가다듬고 연말까지 기재부가 해야 할 과제를 점검해야 한다"면서 "대내외 상황이 매우 엄중하지만 기재부가 중심을 잡고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경제와 민생을 잘 보살펴 달라"고 주문했다.

 

구체적으로 내년도 경제정책방향 수립에 속도를 내 경제전망과 정책 방향성을 일찍 제시, 경제주체들이 투자와 일자리 창출 등 경제활동을 안심하고 영위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선과 해운, 철강, 유화 등 기업 및 산업 구조조정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직이나 지역경기 침체에 대응하고 신기술·신산업 육성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일부에서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온 벤처육성, 서비스산업발전방안, 창조경제 등을 특정인이 좌지우지했다는 오해도 있으나 이런 부분은 소신있게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대선 이후 정책변화에 대응해 면밀한 모니터링과 신속한 대처방안 마련을 추진하고 내년도 예산안과 여러 경제활성화 법안 국회 통과에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