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고지원 늘려달라".. 국공립유치원 형평성 논란

▲ 전국 사립유치원들이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며 집단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사진=서울시교육청 블로그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국공립유치원 확대 정책에 반발한 전국 사립유치원들이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며 집단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4일 전국 3,000여개 사립유치원들이 국고지원을 확대해달라며 집단휴업을 예고했다.

 

전국 사립유치원 모임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이 오는 18일에 이어 추석 전주인 25일부터 29일까지 전국의 사립유치원 3천여곳이 두 차례 휴업할 계획이라고 밝혀 유치원생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에 비상이 걸렸다.

 

한유총이 주장하는 것은 재정지원 확대와 국공립유치원 증설 정책 폐기다.

 

한유총은 '유아교육의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사립유치원에 대한 국고지원은 22만원에불과하지만 전국 유치원의 25%에 불과한 국공립유치원은 99만원의 국고지원을 받고 있다며 정부 정책에 반발하고 있다.

 

또 정부가 국공립유치원 비율을 2022년까지 40%로 높이겠다며 사립유치원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유총은 정부의 방침 대로 추진되면 재정 상황이 열악한 사립유치원 대부분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사립유치원들은 오는 18일 하루 휴업에 들어간 뒤 정부의 태도를 봐서 25~29일 2차 휴업에 들어간다는 입장이다.

2차 휴업은 기간이 길 뿐 아니라 추석 연휴로 이어져 실제 휴업이 이뤄지면 맞벌이 가정에서는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유아 교육 대란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유치원 학부모들은 단 하루만 휴업해도 문제지만 2차 휴업까지 할 경우 긴 추석 연휴를 앞두고 휴가를 낼 수도 없다며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아직 한유총으로부터 휴업에 들어간다는 공문은 받지 못했다"며 "유치원 휴업은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면 할 수 없도록 돼 있다"고 밝혔다.하지만 사립유치원들이 단체행동에 들어갈 경우 엄정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각 시도 교육청에 지도감독에 대한 지침을 하달하고 "실제 휴업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립유치원측과도 대화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