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인천 영종도 호텔 공사비에서 빼돌려 사용한 혐의

▲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16일 회삿돈을 빼돌려 자택공사비로 쓴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배임) 혐의로 조 회장 등 2명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6일 밝혔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경찰은 대기업 총수들의 자택공사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경찰은 그룹 시설담당 조모 전무도 회삿돈 유용에 관여한 혐의가 짙다고 보고 함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16일 회삿돈을 빼돌려 자택공사비로 쓴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배임) 혐의로 조 회장 등 2명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6일 밝혔다. 

 

조 회장은  2013년 5월부터 2014년 1월 사이 서울 종로구 평창동 자택 인테리어 공사비용 중 30억 원을 그룹 계열사 대한항공 인천 영종도 호텔 공사비에서 빼돌려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조 회장 자택 인테리어 공사와 대한항공 영종도 호텔 공사가 같은 시기에 진행된 점을 이용해 이같은 행위가 있었다고 의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조 회장은 증거가 있음에도 혐의를 부인하는 등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구속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7월 초 조양호 회장의 자택 인테리어 공사업체의 세금 탈루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대한항공 회사 자금 일부가 자택공사비로 빼돌려진 정황을 포착, 대한항공 등을 압수수색하고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조 회장 부인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도 조 회장과 같은 혐의로 입건돼 지난달 30일 경찰 조사를 받았다. 다만 경찰은 이 이사장이 범행에 가담한 범위는 미미하다고 판단하는 등 기소 의견으로 불구속 송치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 8월 경찰은 자금 유용에 핵심 역할을 한 인물로 지목된 한진그룹 건설부문 고문 김모씨를 구속했다. 아울러 조 회장이 회삿돈 유용 전반에 관여했다고 보고 9월19일 그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한진그룹뿐 아니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등 삼성 일가 자택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도 차명계좌에서 발행한 수표로 공사대금을 지불하는 등 비리가 이뤄진 정황을 포착하는 등 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