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서울·경기·강원·광주·전북·전남 등 6개 시도교육감이 서울시교육청에서 ‘교육혁신 공동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관련 ‘민간독립기구(가칭 국가교육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이들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요동치는 교육행정은 끝내야 한다며 여야와 정파를 떠난 사회적 대토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기본적인 주장을 공감하지 못할 바는 아니다.

그러나 6명의 교육감 모두 이념편향적 교육정책으로 교육당국과 사사건건 마찰을 빚고 있는 장본인인데다,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이해찬 전 국무총리 등 행사 참석 정치인들을 감안할 때 그 진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이들 교육감들은 지난 1년간 학업성취도 평가, 간접체벌, 교원평가 등 교과부 방침에 정면으로 반발하며, 무상급식, 학생인권조례 등 자신들의 이념 실현에만 치우쳐왔다.

이들이 학업성취도, 방과후학교활성화, 사교육비절감 등 2010년 시도교육청평가에서 전반적으로 하위권을 차지한 사실은 차치하더라도, 학생과 학부모, 교원 모두에게 혼란을 안겨준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서울·경기 등 6개 시도교육감들은 ‘정권에 휘둘리지 않는 교육’을 논할 게 아니라 이념 편향적이고 좌충우돌식의 교육정책이 빚은 혼란에 대해 먼저 자성해야 할 것이다.

또한 흔들리는 교권과 교실붕괴현상, 학력저하문제 등 공교육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현실적 교육정책을 모색해야 할 때이다.

올바른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기르는 것은 대한민국 미래의 중요한 성장동력이다.

일선 교육감들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이념에 흔들리지 않는 교육백년지대계 정립에 앞장서는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이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