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관들이 5억대 사기피해·돈받고 담배제공

교도소 재소자가 자신을 감시, 감독하는 교도관을 상대로 수억대 사기를 치는 황당한 사건이 발생했다.

교도관들은 재소자를 사이에 두고 돈을 매개로 먹이사슬까지 만들었다.

17일 전남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의해 구속된 박모(36)씨가 전남 한 교도소로 옮겨 온 것은 2007년 1월.

사기죄로 징역 8년을 선고받은 박씨에게 교도관은 ’봉’이었다.
박씨는 자신을 대기업 사주의 친척이라고 속여 교도관 정모(49)씨에게 접근했다.

일간지를 펼쳐들며 ’주식의 달인’ 행세를 한 박씨는 대기업 정보를 미리 빼낼 수 있다고 정씨를 꼬드겼다.

이 말에 그대로 속은 정씨는 2007년 5월부터 박씨가 가석방으로 출소한 2009년 5월까지 친척들의 돈까지 끌어들여 한 차례 수백만 원씩 박씨의 계좌에 입금했다.

정씨는 박씨가 출소하고 나서도 활동비로 쓰라며 자신의 명의로 산 제네시스 승용차와 신용카드 5장을 줬다.

그 사이 박씨는 배당금 명목으로 일부 투자금을 정씨에게 줬지만 그 돈마저 투자금으로 다시 돌아왔다.

정씨가 박씨에게 준 돈은 모두 5억6천여만 원.
뒤늦게 사기 사실을 알고 땅을 쳤지만 정씨가 회수한 것은 제네시스 차량 뿐이었다.

정씨가 고스란히 속아서 박씨에게 갖다 바친 돈 가운데 일부는 또 다른 교도관에게 흘러갔다.

박씨는 외부농장 노역 근무를 감독하는 또 다른 교도관 정모(45.구속)씨에게 950만원의 뒷돈을 줬다.

박씨는 이 대가로 하루 한두 차례 담배를 피우고 점심에는 고기를 먹었다.

PMP로 영화를 보는가 하면 공중전화도 제한을 넘어 사용하는 ’호사’를 누린 것으로 알려져 재소자 관리의 허점을 그대로 드러냈다.

특히 이 교도소에는 내부적으로 문제를 일으켜 징계를 받은 교도관들이 일부 전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명의 교도관 모두 비슷한 경우였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교도소에서 담배가 유통된다는 첩보를 입수해 계좌추적을 하다가 수억대 돈거래 사실까지 적발했다”며 “외부와 차단된 시설인 만큼 뇌물수수 등의 유혹이 있을 수 있어 불법행위가 더 있는지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