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주재로 20일 진도서 관계장관회의 개최

정부가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경기도 안산시와 전남 진도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범부처사고대책본부는 19일 오후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 사고 수습 점검회의 내용 브리핑을 통해 “정 총리가 오는 20일 진도군청 범정부사고대책본부에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또 이날 점검회의에서는 희생자의 이동과 안치, 장례, 예우 등 관련 준비 사항 등도 논의됐다.

총괄관리는 안전행정부가, 임시 안치·사망확인 및 장례 지원은 보건복지부가 맡기로 했다.

팽목항에 있던 기존 안치실은 1개로 통합하고 신원미상자는 목포한국병원, 기독병원 안치 후 DNA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해경청은 희생자 정보를 피해가족에게 신속히 전파한 후 신원확인과 협의를 거쳐 운구방법을 결정하고, 소방방재청은 병원에서 장례식장 이동시 구급차를 지원한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회의에서 “브리핑 시 현장 상황을 보다 입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필요시 민간 전문가와 함께 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회의를 마친 뒤 헬기편으로 구조함정에 도착, “모든 지혜를 총동원해 최후의 한 사람까지 구조하게 최선을 다해달라”고 구조활동을 독려했다.

한편 범부처대책본부는 민간 구조인력과 자원봉사자 지원 관련 연락체계 일원화를 위해 팽목항에 접수처를 마련해 운영중이며, 관리창구는 전라남도로 일원화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