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법 제정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


서울 도심에서 17일 세월호 침몰 사고 희생자를 추모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일부 참가자들은 거리 행진 도중 청와대로 향하다 이를 막는 경찰과 대치했고 115명이 연행됐다.민주노총과 참여연대 등 노동·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세월호 참사 대응 각계 원탁회의'는 이날 오후 6시 청계광장에서 3만여명(경찰 추산 1만1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촛불 집회를 열고 진상 규명과 이를 위한 특별법 제정,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했다.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세월호 추모 촛불 집회가 열려 참석자들이 촛불을 들고 있다.

주최측은 "마지막 실종자까지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한다"면서 "세월호의 아픔을 나누고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정부의 책임을 묻고, 안전한 사회를 우리가 만들어가겠다는 다짐을 하는 자리"라고 밝혔다.

사고 당시 선내 안내방송을 비유해 '가만히 있으라'는 침묵시위를 이끌어온 대학생 용혜인(25)씨는 "이번 참사는 돈이 생명보다 더 중요한 사회이기에 일어났다. 말도 안 되는 죽음이 반복되지 않도록 이제는 더이상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경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지금까지 언론은 정부의 의견을 그대로 받아쓰는 대신 유족의 말은 애써 외면했다. 대단히 죄송하고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참가자들은 집회가 끝난 오후 8시 15분부터 종로와 을지로를 거쳐 서울광장으로 돌아오는 경로로 행진하며 "가만있지 않겠다", "박근혜는 퇴진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참가자 500여명은 신고된 행진 경로를 벗어나 청와대 방면으로 향하려다가 종로구 계동 현대본사 인근 도로를 점거한 채 경찰과 대치했다.
경찰은 3차례 해산 명령을 한뒤 오후 9시20분께부터 도로를 불법 점거한 혐의로 115명을 연행, 서울시내 11개 경찰서에 나눠 조사중이다.

주최측은 연행 과정에서 일부 참가자들이 다쳐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고 주장했으나 경찰은 부상한 연행자는 집계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보수단체들의 맞불 집회도 이날 오후 도심에서 열렸다.

경우회와 고엽제전우회, 육·해·공군·해병대(예)대령 연합회 등 회원 5천명(경찰 추산 2천명)은 오후 5시 30분 청계광장 바로 맞은편인 동화면세점 앞에서 '세월호 참사 애도분위기 악용세력 규탄 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비통한 사태의 본질을 왜곡하거나 당리당략에 이용하려는 불순세력들이 등장해 안타깝다"며 "참사를 국론분열에 악용하려는 시도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경기 안산, 의정부, 대구, 창원, 김해, 거창, 제주, 광주, 강릉 등 전국 곳곳에서도 크고 작은 세월호 희생자 촛불 추모제와 추모 연주회 등이 진행됐다.

한편 일부 참가자 청와대로 향하다 경찰과 대치하기도 하면서 115명 연행됐다. 보수단체는 "국론분열에 악용말라" 맞불 집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