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사병, 열사병" 몸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질환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전국적으로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일사병, 열사병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일사병은 체온조절중추의 능력을 넘어설 정도로 장시간 뜨거운 햇볕에 노출되거나 지나치게 더운 장소에 오랫동안 있게 되는 경우에 발생하는데 체온조절중추가 능력을 상실하여 우리 몸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게 되는 질환이다.

일사병은 무더운 환경에서 심한 운동이나 활동 후 수분을 섭취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질병이다. 이 질병은 어지러움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면 그늘지고 선선한 장소로 이동해 가능한 한 옷을 제거하고 열을 식혀야 한다.

의사들은 환자의 의식이 있을 경우 1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게 하고, 만약 물을 마신 후 환자의 체온이 오르거나 의식이 나빠지면 병원으로 급히 이동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열사병은 장시간 뜨거운 햇볕에 무방비로 노출되거나 지나치게 더운 공간에 오랫동안 있는 경우 신체의 체온조절중추가 능력을 상실하여 체온이 급상승하는 병을 의미한다.

열사병에 걸린 환자가 있을 경우 병원에 오기 전까지는 환자의 체온을 내려줘야 하며, 환자의 의식이 없다면 기도를 유지해주고 호흡 보조를 해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응급처치 방법으로 피부에 25도 정도의 물을 분무기로 뿌려 주는 것도 도움이 되며, 큰 혈관이 지나가는 서혜부(넓적다리 주변), 목, 겨드랑이 부위에 아이스팩을 올려 주는 것도 좋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