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국회의장은 16일 유라시아 횡단-한반도 종주 자동차 랠리에 참가한 고려인 동포들을 국회로 초청해 환영 만찬을 가졌다.
 정의화 국회의장(왼쪽) 이 랠리 참가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날 저녁 국회 한옥 사랑재에서 열린 만찬에는 고려인 대표단인 조 바실리 全러시아고려인연합회 회장, 김 에르네스뜨 대회조직위원장 등 러시아와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32명이 참석했다.

정 의장은 환영사를 통해 “분단 이후 처음으로 북녘을 종단해 서울에 도착했다는 점에서 역사적인 큰일을 해내셨다”며 “이번 대장정은 유라시아 한민족사회의 결속과 화합의 의미를 넘어 한반도 통일의 길에 큰 용기와 영감을 줄 것이다”고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만찬에는 ‘고려인 이주 15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상임 대표를 맡고 있는 이해찬 의원을 비롯해 김성곤 ․ 김태년 의원과 이화영 前의원이 함께 참석했으며 정태익 한국외교협회장과 도재영 동북아평화연대 이사장 등 시민단체 대표단 40여명도 함께 자리했다.

러시아 측에서는 브누코프 주한러시아대사와 대사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유라시아 대장정 환영 만찬에서 정의화 국회의장이 축사를 하고있다.

고려인 이주 150주년기념을 계기로 진행된 유라시아 횡단-한반도 종주 자동차 랠리는 지난달 7일 러시아 모스크바를 출발, 한 달여 간의 러시아 횡단을 거쳐 이번 달 8일 북한에 도착해 평양과 개성을 통과, 이날(16일) 남쪽에 도착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