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복수노조 노사 임·단협 타결안 고용대책 합의 반발


KT노조(위원장 정윤모)가 다음달 1일 조합원 총회를 앞두고 전국순회 설명회에 돌입한 가운데 복수노조인 KT새노조(위원장 조재길)가 “고용대책이 없어 한계가 있는 합의”라고 반발하고 있다. KT 노사가 최근 타결한 임금·단체협약은 "고용 완충장치가 없다"는 것이 반발의 이유다.

 

KT노조는“전국의 지부장들이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단체교섭 가협정(안)에 대한 설명회를 “30일까지 진행한 후 10월1일 조합원 총회에서 찬반 투표를 통해 가결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황창규 KT 회장과 정윤모 위원장은 지난 26일 <기준연봉 2% 인상(고과인상 2.7% 별도)>, <성과보로금 100만원 일시 지급>, <자기계발비 50만원 지급> 등 임금인상과 <고과평가 축소(연 2회 → 1회)>, <10년 이상 현장 고성과자 대상 승진 우대방안> 마련과 같은 인사규정 개정안에 잠정합의했다.

 

정유모 위원장은 “임금인상이 조합원의 기대보다는 다소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회사·조합원·주주 등 이해관계자 모두를 고려해 내린 결단”이었다고 설명했다.

 

일부에서는 단체협약에서 고용안정협약이 빠졌다는 비판도 나온다. KT새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황 회장 취임 후 8천304명이 쫓겨났는데 그 후 벌어진 노사교섭에서 고용안정에 대한 그 어떤 합의도 하지 못했다”며 “말로는 상생을 외치면서 교섭 과정에서 조합원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는 회사와 노조는 각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T새노조의 반발에 기존 KT노조는“교섭 과정에서 회사측으로부터 더 이상의 명예퇴직은 없다는 약속을 받았다”며 “교섭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는 10월1일 총회에서 조합원들이 내릴 것”이라며 새 노조의 주장을 반박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