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김영환의원은 18일 TBS 교통방송 라디오 인터뷰 열린아침 고성국입니다에서 당의 노선과 정책으로 대결하는 전대가 되고, 온건합리적 세력이 당의 전면에 나서야한다고말했다.

 

김영환 의원은 전대 준비위원회의 룰 변경 논의 등과 관련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별도로 경선해야 한다는 것이 다수의 의견이다. 임시 체제인 비대위 체제에서 당헌당규 변경은 쉽지 않다.

 

룰에 관한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상황에서 룰 변경은 또다른 혼란이 빚어질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 기존 당헌당규에 동의하는 의견이 많으므로 기존 룰을 따라 갈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룰과 관련한 전망에서 대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별도로 경선해야 한다는 것이 다수의 의견이다. 기존 당헌당규를 따라 갈 가능성이 많다. 룰 변경은 또 다른 혼란이 빚어질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권대권 분리에 대한 문제의식에 대해 “당헌당규에 대선 1년 전 사퇴를 규정하고 있다. 만약 이번 전대의 당대표가 선출되고 대선에 출마하고자 하면 임기를 마치기 전에 사퇴해야 한다. 그러나 시간이 많이 남아 있으므로, 지금 출마 자체를 막는 것은 어렵다”고 언급했다.

  

당권대권 분리 선언 관련,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좋다. 대권 출마하시는 분이 총선에 공천을 한다는 것은 불공정한 조건을 만들고, 총선 공천에 사활을 거는 결과와 당의 계파정치를 강화할 개연성이 크다.

 

특정인의 출마를 거론하는 것 보다, 쟁점이 되는 문재인 후보의 출마는 개인적으로 당과 자신을 위해 나오시지 않는 것이 좋지 않으냐 생각한다. 일단 출마한다면 전당대회는 친노/비노 계파정치가 그대로 발현되어 전당대회에서 정책이나 이념은 사라진 것으로 언론이나 국민이 보게 될 것이다.

 

문재인 의원이 당대표가 되면 친노 패권주의로 흐르게 되어 당의 쇄신은 기대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문 의원 자신은 쇄신의 의지를 이야기 했으나, 국민은 친노에 의한 당의 장악으로 볼 것이다. 결국 지난 대선과 총선의 데자뷰가 될 것이다. 전당대회 실패, 외연확장, 총선·대선의 전도의 불투명으로 이어져, 분당의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문 의원은 불출마가 계파청산이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의원의 계파청산 언급에 대해 “문 의원은 친노가 없다고 말하다가 이제 해체선언 하겠다, 이제는 계파가 없는 탕평을 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국민의 눈으로 보아야 한다. 지난 10년간의 총선 대선의 실패, NLL, 국정원 사건, 세월호 장외투쟁이 박근혜 정부 동안 우리당의 당쟁이었다. 이 중심에 문재인 의원이 있었다.

 

대화록 공개나 세월호 단식 참여 등으로 당 중심에 있었고, 이에 대한 책임을 피할 수 없다.”이어 “당의 실패 원인을 세 가지로 보고 있다. 친노계파주의, 강경장외투쟁노선, 외연확대 없는 진보강화가 그 동안 우리의 노선이었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의 책임에 대해서는 “문재인 의원의 주변에서 지지하는 당 내외의 세력들은 그 노선을 채택해 왔다. 따라서 전당대회에 문 의원이 당 대표가 되시면 그 노선이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전대는 그 노선이 맞느냐에 대한 치열한 논쟁이 있어야 한다. 친노 비노로 싸우게 되면 전당대회가 국민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마이너리그가 되게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삼무(三無)의 전당대회 즉 ‘비전에 대한 토론이 없고, 대안의 모색이 없고, 감동이 없는’ 전당대회가 되면, 전대 이후 당의 지지율이 20%대를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분당의 위기와 갈등이 내제되게 된다. 이 불행한 사태를 막기 위해 무엇인가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 나의 심정이다.”라고 지적했다.

 

당지지율 20%대 벗어나기 위한 해법에 대해 “계파정치 청산과 무엇보다 노선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시대와 국민이 변화하는데, 야당은 변화하지 못했다. 국민들은 스마트폰 시대에 LTE 속도로 나아가고 있는 우리는 2G 상태이다. 노선과 정책으로 대결하는 전대가 되고, 온건합리적 세력이 당의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