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IS 전사 추정사진  어떻게 공개됐나?
 

		TV조선 화면 캡처 

자료화면= TV조선 캡처

 

이슬람 무장 단체 이슬람 국가(IS)의 테러 행위의 확산되는 가운데 미국의 저명 싱크탱크 소속 중동 전문가가 “IS에 합류한 한국인”이라며 두건 쓴 동양인 남자 사진을 자신의 트위터에 올려 논란이 일고 있다.

 

미국 정책 연구 기관 브루킹스 연구소의 부속 기관인 브루킹스 도하 센터의 방문 연구원 찰스 리스터는 지난 13일 자신의 트위터에 "'아부 사이프(Abu Seif)'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한국인(Korean) IS 전사"라는 제목과 함께 한 동양인 남성의 사진을 게재했다. 사진에 찍힌 인물은 20대로 보이며, 햇볕에 그을린 얼굴에 검은색 두건을 쓰고, AK-47 소총을 든 채 말에 올라탄 모습이다. 아랍어로 '아부'는 아버지, '사이프'는 칼이라는 뜻이다.

 

사진 밑에는 한국인 IS대원 추정 사진의 진위 여부를 묻는 한국 언론사를 비롯해 궁금증을 품은 사람들의 댓글이 달렸다. 그러나 리스터는 이에 일절 답글을 달지 않았고, 그와 연락도 닿지 않는 상황이다.

 

또 사진의 출처나 촬영 장소 등, 사진 속 남성이 한국인이라는 것을 뒷받침 할만한 근거는 발견 할 수가 없으며 사진 속 남성이 남한 출신인지 북한 출신인지에 대한 설명도 없다.

 

그러나 17일 현재까지 사진을 내리지도 않았다. 따라서 이 주장의 사실 여부는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저명 싱크탱크 연구원의 주장이라는 점에서 이를 간과하기도 어려워 보인다.

 

98년 역사를 지닌 브루킹스 연구소는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은 정책 연구기관이다. 글로벌 정책 연구소의 전략을 연구·평가하는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싱크탱크와 시민사회 프로그램(TTCSP)’에 따르면 2012년 기준 미국 학계가 인용한 브루킹스발(發) 정책 정보는 475건에 달한다.

 

브루킹스에 준하는 명성을 가진 싱크탱크인 외교문제평의회(CFR)의 학계 인용 건수는 179건에 불과하다. 브루킹스 도하센터는 중동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2008년 카타르 도하에 설립됐다.

 

이번 게시물을 올린 리스터 연구원은 영국 군사 전문기관 IHS 제인에서 중동·북아프리카 책임 연구원으로 활동하며 이슬람 지역의 테러리즘과 무장 단체 반란 시위를 연구했다.

최근엔 시리아의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 전사) 연구에 집중하고 있는 중동 전문가다.

 

사진의 출처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리스터가 트위터에 해당 사진을 올린 같은 날 IS 추종자로 보이는 '스테이트 오브 이슬람'(@Dawla__accountt)의 트위터에도 똑같은 사진이 게재됐다.

 

이 계정 사용자는 "한국인(Korean) 무자히딘(전사) 아부 사이프가 IS를 위해 싸우고 있다. 이맘(이슬람 교단 지도자)을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순간, 인종과 국적은 상관없는 것이 돼버린다"는 글도 함께 올렸다.

 

보수 군사 매체 '인포워즈닷컴'(Infowars.com) 등에 따르면 '스테이트 오브 이슬람'은 퍼거슨 사태로 불거진 미국의 인종 차별 항의 사이트에 IS의 폭력 행위를 홍보하며 "(흑인들이여) 이슬람을 받아들여라. 그러면 우리가 잠들지 않는 병사를 보낼 것이다" 같은 글을 올렸다.

그의 트위터 계정은 13일 이후 폐쇄된 상태다.

 

한편 IS에 한국인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주장은 전에도 제기된 적이 있다. 지난 9월 CNN은 IS에서 활동하다 이라크 정부군에게 체포된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10대 소년 하마드 알 타미미의 말을 인용해 한국인 IS 가담 가능성을 시사했다.

 

알 타미미는 자신이 훈련 도중 만난 신입 대원을 언급하면서 “한국(Korea)·미국·중국·독일·프랑스 캐나다·노르웨이 등 신입 IS 대원들의 국적이 다양했다”고 증언했다. 이런 보도에 당시 국가정보원 담당자가 국회에 출석해 “사실 여부를 파악해보려 시도했으나 현실적으로 파악이 불가능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