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자들, "정문국 사장, 인력감축 후 측근 배치"

[중앙뉴스=김종호기자] 지난해 7월 단행한 인력구조조정 과정에서 강제퇴직 당한 ING생명의 일부 퇴직자들이 사측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준비중이라는 말들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ING생명 노조관계자는  본지 기자와의 통화에서 “한 익명의 제보자가 메일을 통해 관련내용을 매체에 전달했으며 메일을 받은 기자들이 사실확인을 위해 연락을 취했지만 응답이 없었던 것으로 알고있다”며 “집단 소송준비중인 것은 현재 파악중이다”라고 말했다.

 

제보된 내용에는 퇴직자들이 사측의 부당한 인력구조조정에 대해 강하게 비난하는 한편, 정문국 사장의 인사전횡 및 부당한 압력을 통한 강제퇴직 종용, 권고사직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등을 집중 폭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향후 실제로 집단소송이 제기될 경우 강제퇴직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관련 법적공방이 예상된다.

 

▲ 정문국 ING 생명 사장    

 

이번 집단소송관련 제보에 관한 배경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MBK파트너스라는 사모펀드에 대해 알아야 한다.

 

사모펀드는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로, 사모펀드의 운용은 비공개로 투자자들을 모집하여 자산가치가 저평가된 기업에 자본참여를 하게 하여 기업가치를 높인 다음 기업주식을 되파는 전략을 취한다.

 

MBK파트너스가 처음 알려진 건 2013년 ING생명을 인수할 때다.

 

당시 언론들은 투기적 목적으로 움직이는 사모펀드가 국민들의 쌈짓돈을 보유한 보험회사의 대주주가 되는 것에 대한 적절성에 관해 논란이 발생했다.

 

이전에도 외국자본이 헐값으로 국내 회사를 사들인 뒤 ‘효율적 경영’을 이유로 직원들을 감원하고 비싼 값에 차익을 남겨 되파는 일이 한국 사회에서 자주 벌어졌기 때문이다.

 

이에 2013년 10월 MBK파트너스측은 ING생명 인수를 앞두고 임직원들에게 인력감축이나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2014년 7월 ING생명은 약속과는 다르게 임원들을 대폭 감축하며 인력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정문국 사장이 취임한지 반년만의 일이다.

 

우선 임원 및 부장급부터 대폭 감축됐다. 정문국 사장은 임원 32명 중 16명에게 계약해지를 통보했다. 대규모 조직개편을 통해 중복 부서를 통폐합했다. 이 과정에서 75명에 달했던 부서장급 인력중 40여명이 회사를 떠났다.

 

이후 직원들을 상대로 희망퇴직을 통해서도 200여명이 회사를 떠났다.

 

특히 당시 노조는 ING생명을 인수할 당시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고 밝혔던 MBK파트너스가 반년 만에 약속을 파기했다고 성토했다.

 

제보내용에 따르면 ING생명 구조조정의 피해자그룹(가칭)은 “인력감축을 단행한 직후 정 사장은 본인을 따라 회사를 무려 4번(제일생명-AIG생명-에이스생명-알리안츠생명)이나 이동한 인물을 전무로 영입하고, 알리안츠생명 방카담당 임원 시절 함께 했던 대학후배 박 모 차장을 상무로 발탁해 영입했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본지가 사측의 노조관계자와의 통화에서는 박 모 차장은 대학후배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이들 강제퇴직자들은 정 사장을 비롯 사측을 상대로 부당노동행위 등으로 집단소송에 나서기로 했다.

 

한 관계자는 “권고사직을 통보받던 미팅에서 일부는 모욕적인 발언을 듣는가 하면 일부 직원은 실신해 병원에 실려가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들 퇴직자들은 현재 변호사를 선임해 상의중으로, 부당한 압력을 통한 강제퇴직 종용, 권고사직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등을 폭로하기위해 집단소송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ING생명 홍보실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소송준비중이라는 이들에 대한 현황을 파악중에 있으며 부당한 압력은 사실과 다르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