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23일 ‘나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소서’를 주제로 ‘제1회 고시촌 단편 영화제’ 열어

다양한 소재의 103편 단편영화 접수돼 50여 편 고시촌 커피숍, 식당 등에서 상영

 

▲ 본선진출작을 선정하고 있는 고시촌 단편 영화제 조직위원회    


[중앙뉴스=김태정기자] “기발하고 상상력이 넘치는 단편 영화 보러 관악구에 오세요”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나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소서’를 주제로 ‘제1회 고시촌 단편 영화제’를 22일, 23일 개최한다.

    

  ‘고시촌 단편 영화제’는 대학동 등 고시촌을 지식문화 마을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로 관람하는 영화제가 아닌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영화제다.

    

  먼저, 메인무대인 관악청소년회관에서 개막작과 수상작, 초청작품 등을 상영할 예정이며, 지역 내 문화예술인들로 구성된 뮤지션들의 축하공연 무대가 펼쳐진다. 또 최종 수상작 대상과 우수작 등 11편은 23일 폐막식에서 발표된다.   

    

  또한, 1차 심사를 통과한 50여 편의 영화는 섹션별로 나눠 고시촌 지역의 커피숍과 식당 등에서 상영된다.

    

  고시촌 단편 영화제 조직위원회 허경진 감독은 “보통 지역형 영화제라고 하면 50여 편 내외 영화가 출품되는데, 이번에 처음 개최되는 ‘고시촌 영화제’에 103편이나 출품돼 영화인들과 지역주민들의 관심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참가자들의 감성과 창의력을 볼 수 있는 단편영화제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영화제를 위해 이달 10일까지 고시촌과 연관어인 ‘시험’을 주제로 영화 공모를 실시했으며, 103편의 다양한 소재의 단편영화가 접수됐다.

 

  특히, 주류에서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발칙하고 기발한 상상력이 넘치는 영화를 통해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즐기자는 B급 영화제의 특성을 살려 영화제작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조감독과의 대화시간도 마련됐다. 김기덕 감독의 ‘숨’, ‘미몽’ 등에 참여했던 김일형 조감독을 통해 감독이나 배우의 눈이 아닌 조감독 시선으로 바라본 영화제작 현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23일 오후 2시 비노 앤 빈(Vino and Bean) 카페에서 열린다.

    

  또한, 구에 거주하며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영남 감독과의 만남도 추진된다. ‘내 청춘에게 고함’, ‘보트’ 등을 연출한 김영남 감독은 칸영화제 ‘씨네 파운데이션’, 동경영화제 등에 초청 됐으며, 2005년에는 ‘뜨거운 차 한잔’으로 부산국제영화제 단편부문 선재상을 수상한 바 있다. 22일 오후 1시부터 북션에서 진행된다.

    

  그밖에도 ‘영화 제목 알아맞히기 퀴즈’, ‘거짓말 탐지기 통과 테스트’ 등 주민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해뒀다.

    

  감독과의 대화를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은 별도의 신청 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고시촌단편영화제 누리집(홈페이지 http://gosff.com)에서 확인하면 된다. 감독과의 대화는 이메일(gosff2015@gmail.com)로 사전 신청하면 된다.

    

  유종필 구청장은 “구는 고시촌 일대를 지식문화도시로 만들기 위해 2013년부터 ‘스토리텔링작가 클럽하우스’를 운영하고 있고, 이번에는 ‘고시촌 영화제’를 개최하게 됐다”면서 “고시생이 떠난 고시촌을 주민들의 관심으로 새로운 문화가 창출되는 문화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