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자목 통증의 원인은 목 근육이 긴장되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일자목 통증에서 벗어나 편하게 잠드는 Tip

 

[중앙뉴스=이현정 기자] 정상적인 목은 C자 모양 커브를 이룬다. 일자목은 이러한 커브가 없어지고 목뼈가 일자로 된 상태이다. 일자목 통증의 원인은 목 근육이 긴장되어 발생하기 때문이다.

 

오래 앉아있을 때, 장시간 운전이나 잘못된 자세로 컴퓨터 작업을 할 때, 장시간 스마트폰으로 게임에 열중하는 학생에서 통증이 발생하기 쉽다고 한다.

 

목과 어깨가 결리면서 통증이 발생하고 수면을 방해하기도 하며 금방 피로해져 일상생활을 오래하기 힘들게 된다. 심해지면 근육의 사이로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여 견갑골, 팔로 통증을 유발하고 두통이 발생한다.

 

일자목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가능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수시로 목 스트레칭을 가볍게 하는 것이다. 가까운 정형외과에서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로 호전이 가능하며 만일 1달간 치료하여도 호전이 없다면 경추 내측지 신경주사 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일자목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증상이 호전되면 반드시 1시간 앉아 일하거나 컴퓨터를 할 때마다 10분 정도는 예방을 위한 운동이 필요하며 컴퓨터 작업 시 모니터를 눈 높이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잘 때는 베개를 너무 높지 않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일자목 치료를 위해서는 도수치료를 통해 자세교정과 함께 근막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도수치료는 잘못된 자세 혹은 장시간 쌓여온 스트레스 등으로 척추관절과 주변 근육에 무리가 온 경우 척추와 관절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의료인이 실시하는 일종의 마사지 치료다. 이때 도수치료사의 시술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치료효과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어 치료경력이 많은 의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어깨통증과 두통을 유발하는 일자목 교정 치료에는 도수치료를 통한 교정 및 치료가 가장 직접적인 치료법으로 언뜻 보기에는 마사지 치료와 비슷해 보이지만 척추와 관절에 대한 지식을 통해 진행되는 치료로써 반드시 경험 많은 의료인을 통해 시술받아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