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해양개발 및 첨단 해양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갈 수중건설로봇 복합 실증센터가 건설된다.

 

 경북도는 2일 포항시 영일만 3일반산업단지 부지에서 ‘수중건설로봇 복합 실증센터’ 착공식을 가졌다.

 

 센터는 해양수산부에서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총사업비 813억 원으로 추진 중인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도와 포항시가 170억 원을 투자해 연구 개발사업을 통해 개발된 3종의 수중건설로봇의 성능실험을 위한 수조와 연구지원시설을 구축하게 된다.(3종의 수중건설로봇 : ①수중용접과 같은 유지관리 작업 등을 위한 경작업용 유영식 ROV(Remotely Operated Vehicle), ②해저케이블 매설이나 수중 중량 구조물 설치 등이 가능한 중작업용 유영식 ROV, ③비교적 단단한 지반 조건에서 파이프라인 매설 등이 가능한 중작업용 트랙기반 로봇)

 

 복합 실증센터에는 길이 35m, 너비 20m, 수심 9.6m의 3차원 수조와 길이 20m, 폭 5m, 수심 6.2m의 회류수조가 구축되며 수중 환경 재현을 위한 최대유속 3knots의 조류발생장치 및 대형 수중건설로봇(장비) 투입 및 회수를 위한 30ton 호이스트, 작업대차, 수중 구조물 등이 설치된다.

 

 수중건설로봇 기술은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해양 플랜트와 해양에너지, 이산화탄소 해양 포집 및 저장 장치, 해상풍력 등 해양구조물 건설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로 선진국은 이미 다양한 수중건설로봇을 현장에 투입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관련 기술이나 장비를 해외에서 수입하거나 임대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중건설로봇 기술개발로 2021년까지 수중건설장비 기술수준을 선진국 대비 90% 확보하고, 현재는 100% 해외에서 임대하여 사용 중이지만 기술개발을 통해 50% 이상 자립화하여 5년간 해외 임대비용 2천억원 정도가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인선 경제부지사는 “수중건설로봇 기술은 우리나라 해양개발 및 미래 해양개척의 핵심요소기술”이라며, “수중건설로봇 복합 실증센터를 통해 수중건설로봇의 독자적인 기술 확보와 체계적인 성능 검증이 가능하며, 나아가 선진국과 대등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