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경북도는 유엔의 최대 전문기구의 하나인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와 손잡고 내년에 ‘실크로드 국제문화포럼’을 연다.

 

▲     © 김윤수 기자

 

 이를 위해 지난 16일 안동의 경북도청 신청사에서 김관용 도지사와 탈렙 리파이 UNWTO사무총장이 만나, 협약서에 서명했다.

 

 ‘실크로드 문화포럼’은 지난 8월 3일 독일 베를린의 ‘유라시아 친선특급’ 현장을 방문한 김 지사가 제안으로 실크로드권 국가와 국제기구로부터 큰 관심을 받아왔다.

 

 그 중에서도 ‘실크로드 위원회’, ‘실크로드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해온 UNWTO가 가장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경북도와 긴밀히 협력해 온 끝에 이번 협약이 성사됐다.

 

 앞으로 경북도와 UNWTO는 내년 하반기 개최를 목표로 참여국가 섭외, 의제설정, 연계행사 추진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포럼에는 실크로드 선상의 30~40여개 국가의 정부인사, 문화‧예술계 대표 등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또 실크로드 역사 재조명, 실크로드 국가 간 문화예술 교류증진, 실크로드권 관광개발, 실크로드 문화공동체 설립 등 다양한 관심사가 폭넓게 다뤄질 전망이다.

 

 아울러 포럼 개최 기간 동안 ‘실크로드 학생문화축전’을 비롯한 다채로운 연계행사도 열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두 기관은 내년 포럼 개최를 계기로 이를 정례화 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포럼을 거버넌스적인 국제기구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탈렙 리파이 사무총장은 "UNWTO는 지난 2011년부터 실크로드 위원회를 설치하고 국가 간의 협력증진과 관광마케팅 전략개발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며, “경북도와 공동으로 추진하게 될 ‘ 실크로드 국제문화포럼’은 이러한 활동의 성과를 공유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김관용 도지사도 “세계인구의 2/3가 살고 있는 실크로드 문화권은 그 동안 교류와 협력에 있어서는 소홀함이 많았다”면서, “이 포럼이 실크로드문화권 내 국가 간의 문화교류, 공동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UNWTO는 관광 진흥과 발전을 통한 국제 평화에 공헌할 목적으로 1975년에 설립되었으며, 163개국의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