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황교안 총리가 해킹대응 기반시설의 보안대책을 점검하라고 밝혔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황 총리는 "통신, 교통 등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에 대한 보안 대책을 면밀히 점검해 필요시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원전해킹 사고에 이어 최근 국가기관에 대한 해킹시도가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정원은 최근 국회 정보위에서 북한이 이달 초 청와대와 외교안보 부처에 대해 해킹을 시도했지만 실패로 끝났고, 일부 국회의원과 보좌관들을 상대로 해킹이 있었다고 밝힌 바 있어 이에 대한 대응책 보완 필요성을 역설한 것으로 보인다.

 

황 총리는 "정보 보안사고를 예방하려면 공직자와 공공기관 종사자들의 보안의식이 중요하다"며 "각 부처와 공공기관은 정보보안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대응 매뉴얼 숙지, 보안교육 등 직원들의 보안의식 제고를 위한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독감 등 감염병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겨울철 감염병 예방을 위한 철저한 대비책을 강구해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올해부터 6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이 동네병원까지 확대되는 만큼 접종 사각지대가 최소화되도록 관리해야 한다"며 "임산부나 소아 등 인플루엔자 감염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접종에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황 총리는 "국가방역체계 개편 방안의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해 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의 유입 차단과 대응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충남 지역의 가뭄과 관련해서는 "안정적인 용수 공급을 위해 충남 보령댐 도수로 공사와 급수조절 등에 최선을 다해달라"며 "국민안전처의 가뭄대책 TF를 중심으로 내년 봄 가뭄에 대비해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강구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황 총리는 "저수지 용수확보와 추가 준설 등을 위한 특별교부세 등 재정지원과 사업일정 관리에 차질이 없어야 한다"며 "국무조정실 주관 물관리 협의회를 통해 중장기적인 수자원 활용 방안 등을 마련하는 데에도 긴밀히 협력해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