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청와대가 당분간은 개각이 없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은 12일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시급한 민생관련 법안들, 노동관련 개혁입법들을 정기국회 내에 통과시켜야 한다는데 초점을 모아야 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개각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 수석은 "19대 국회의 마지막 정기국회가 열리고 있고, 많은 민생현안 법안들,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하는 노동개혁 5개 법안, 경제 활성화 4개 법안,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이런 것이 있다"며 "이번 국회에서 처리가 됐으면 하는 게 제일 중요한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김 수석은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말한 대로 전문가 의견을 따르면 경제 활성화 4개 법안만 통과돼도 80만 명 이상의 일자리가 생기게 된다"며 "꼭 통과돼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 있고 현재 국정운영의 모든 초점은 거기에 모여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개각 시점에 대해서는 "후임자 준비가 결정된다든지 또 국정현안 이 잘 마무리 된다든지 그런 것들을 고려하면 그때 할 것으로 생각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개각은 14일부터 23일까지로 예정된 박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등 다자회의 해외순방 이후, 정기국회에서 노동개혁 및 경제 활성화 법안의 처리 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2차·3차로 나눠 진행될 것으로 예상됐던 순차개각은 12월 중 한 번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수석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사퇴의사를 밝히는 일이 있으면서 관심이 인사개편으로 쏠리는 것도 이해가 간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통령의 지난 국무회의 언급은 인사개편에 방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노동관련 개혁 입법, 민생법안 처리에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수석은 청와대가 “'언제 인사가 있다, 없다'라고 말한 적이 없다"며 "인사 관련 추측 보도가 나오면서 일부 혼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첨언했다.

 

그러면서 김 수석은 "인사개편을 당분간 않겠다는 뜻은 현실적으로도 사퇴의사를 밝힌 사람은 1명이고, 후임자를 정하는 작업은 진행 중으로, 결정된바 없다"며 "나머지 장관은 이런저런 합리적 근거가 있어서 언론에서 기사를 쓴 것으로 알지만 현재까지 후임이 어떻게 결정됐다든지 하는 것은 없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