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인베브 (Euronext: ABI)와 콜버그 크래비스 로버츠 (KKR)는 오늘 AB인베브가 한국에서 두번째로 큰 규모의 맥주회사인 오비맥주를 KKR에 매각하기로 합의 했다고 밝혔다. 매각금액은 미화 18억 달러 (현재 현물환율 1272.6원 기준 약 2조3천 억 원 규모)이다.

AB인베브는 KKR에 한국시장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유지해 온 버드와이저, 버드아이스, 호가든 등의 브랜드 유통에 대한 독점 라이센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계약이 언아웃 (earn-out) 방식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오비맥주와의 관계를 지속해 나갈 것이다. 아울러, AB인베브는 사전에 약정된 조건에 따라 거래가 완료된 이후 5년 내에 오비맥주를 재 인수할 권리를 가지나 의무사항은 아니다.

오비맥주의 매각은 AB인베브의 지속적인 디레버리지 (차입축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2008년 11월 인베브의 앤호이저부시 (Anheuser-Busch) 인수로 인해 발생한 부채 상환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함이다.

AB인베브 CEO 카를로스 브리토 (Carlos Brito)는 “이번 거래는 주주 가치를 제고 할 뿐 아니라 향후 지속적인 유통 계약을 통해 상호 이득이 되는 관계를 제공한다. 우리는 오비맥주의 비즈니스와 경영진, 직원들을 매우 높이 평가하며, KKR이 신뢰할 수 있는 주주며 파트너로서 오비맥주의 장기적인 성장과 한국 맥주시장의 성공에 기여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조셉 배 (Joseph Y. Bae) KKR 아시아 대표는 “한국에 첫 투자가 이루어진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장기적이고 건설적인 파트너로서 경제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번 투자를 통해 오비맥주, 직원, 한국 맥주 시장의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오비맥주는 견고한 사업기반, 강력한 경영진, 매력적인 성장전망 등 기대하는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는 기업이다” 고 평가했다.

이번 거래의 완료는 한국 법상의 관계당국 승인 및 기타 선결 조건이 충족된 후 2009년 3사분기에 완료될 예정이다. 양사는 오비맥주 매각에 대해 구속력 있는 매각계약을 체결했으며 KKR은 이번 인수와 관련된 자금 조달을 확보했다.

AB인베브는 이번 매각이 경상이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미화 약 5억 달러 규모의 비경상이익 매각차익을 남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매각 차익은 매각 완료 시점의 환율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AB인베브는 매각 주간사로 JP모간 (JP Morgan), 도이치은행 (Deutsche Bank), 라자드 (Lazard)를, 법률 자문은 김앤장 (Kim & Chang) 및 설리번 앤 크롬웰 (Sullivan & Cromwell)을 선정했다. KKR의 투자자문은 골드만삭스 그룹 (Goldman Sachs Group Inc.), HSBC 그룹, 노무라 홀딩스 (Nomura Holdings Inc.), ING 그룹이 담당한다. 법률 자문은 태평양 및 심슨 태처 & 바틀렛 (Simpson Thacher & Bartlett LLP)이 담당했다.

안호이저-부시 인베브에 대하여

안호이저-부시 인베브는 상장기업으로 (Euronext: ABI) 벨기에 루뱅에 위치한다. 세계적인 맥주회사로써 세계 5대 소비재 회사 중의 하나다. 진정한 소비자 중심의 영업 중심 기업인 안호이저-부시 인베브는 약 300개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Budweiser, Stella Artois, Beck’s 뿐만 아니라, Leffe, Hoegaarden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다국적 브랜드 및 Bud Light, Skol, Brahma, Quilmes, Michelob, Harbin, Sedrin, Cass, Klinskoye, Sibirskaya Korona, Chernigivske, Jupiler 등 지역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안호이저-부시 인베브는 멕시코의 대표적인 맥주회사이자 세계적인 Corona 브랜드의 소유주인 Grupo Modelo의 50 퍼센트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안호이저-부시 인베브의 전통 및 품질개선을 위한 노력은 1366년에 설립된 벨기에 루뱅의 Den Horen Brewery와 1860년 미국 세인트 루이스에 설립된 Anheuser & Co의 개척자 정신에 기원한 양조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다. 전세계 선진 시장 및 개발도상국에서 균형 잡힌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안호이저-부시 인베브는 세계 30개 이상 국가에서 12만 명의 직원을 보유한 영향력 있는 기업이다
. 안호이저-부시 인베브는 Better World 가 선정한 ‘Best Beer Company’로 선정된 바 있다. 2008년 기준 미화 39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b-inbev.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KKR에 대하여

KKR은 1976년 설립 이래 선도적인 글로벌 대체 자산 운용사이다. KKR은 북미, 유럽, 아시아 및 중동 지역에서 사모펀드, 채권 및 기타 자산들에 투자한다. KKR은 투자 기업 경영진과의 협력 관계, 미래 경쟁력 및 성장을 위한 투자를 통해 장기적으로 투자한다. KKR이 운용하는 펀드는 전통적인 사모펀드, KKR 사모 투자자, L.P. (Euronext Amsterdam: KPE) 및 KKR-identified investment에 투자하는 permanent capital fund, 2개의 credit strategy fund, KKR Financial Holdings LLC (NYSE: KFN) 및 부채 거래에 투자하는 KKR Strategic Capital Fund, 다양한 자산 별로 개별적으로 운용되는 어카운트 등을 포함한다. KKR은 뉴욕, 멘로파크, 샌프란시스코, 휴스톤, 워싱톤 D.C., 런던, 파리, 홍콩, 도쿄, 베이징, 뭄바이, 두바이, 시드니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