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최경환 부총리가 지자체의 포퓰리즘은 청년일자리 해결책이 아니라고 말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확대간부회의에서 "금년에는 많은 어려운 대내외 여건에도 불구하고 추경 편성 등 정책적 노력에 힘입어 경기회복의 불씨를 되살리는 등 악조건 하에서 선방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올해 한국 경제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중국 경기둔화 등 악재를 겪은 점을 거론하면서 "수출만 제대로 받쳐줬더라면 3% 후반 성장도 가능했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토로했다.

 

또 "내년 경제여건은 금년보다는 나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대내외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상황"이라며 "정책 아이디어 개발 등 경제정책방향을 마련하는 데 차질이 없도록 노력해 달라"는 지침을 내렸다.

 

그는 정부가 추진 중인 4대 부문 개혁 가운데 노동개혁의 시급성을 강조하면서 서울시가 추진하는 '청년활동 지원 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최 부총리는 "청년고용절벽 해소를 위해서는 노동개혁 관련 법안 국회 통과 등 노동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부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혜성 현금지급 같은 '포퓰리즘' 정책은 청년 일자리 문제의 해결책이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최 부총리는 "사회보장정책은 중앙·지방정부 간 협의와 조율이 우선되어야 하는 만큼 사전협의제를 강력 활용하길 바란다"며 "페널티를 부과해서라도 무분별한 무상복지사업을 방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청년고용절벽 해소는 4대 구조개혁, 특히 노동시장의 구조개혁과 같이 근본적인 방안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주는 우리 경제에 핵심적인 법안들의 국회 통과를 가름할 분수령"이라며, "한·중 FTA 비준안은 26일까지, 예산안·세법안은 12월2일인 헌법 시한 내에, 경제활성화법 및 노동개혁 5법은 정기국회 회기 안인 12월9일 내에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 부총리는 최근 터키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한국의 성장전략 이행 실적이 상위권 평가를 받은 것에 대해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현재 국회에 계류된 행정규제기본법, 민간투자법 등 법안들만 통과됐다면 이번 평가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는 아쉬움이 있다"며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 정부의 정책을 자신감을 갖고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