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주영기자]저비용항공사에 이어 내년 상반기부터는 50인승 제트여객기가 국내선 곳곳을 운항한다.

 

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와 유스카이항공 등 소형 항공운송사업자 두 곳이 50인승 여객기를 도입해 취항 절차를 밟고 있다.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는 양양공항, 유스카이항공은 울산공항을 본거지로 삼는다 제주항공과 진에어 등 기존 저비용항공사들이 보잉737-800(좌석 186∼189석) 기종 등 주로 180여석 규모 기종을 운영하는 반면 소형운송사는 50인승 제트여객기를 들여왔다. 과거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는 21인승 소형 프로펠러기 2대로 양양에서 김해, 광주 노선을 운항하다 올해 3월부터 운항을 중단했다.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는 프로펠러기를 반납하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브라질 엠브라에르사가 제작한 EMB-145EP기종 50인승 여객기 1대를 들여와 국토부의 형식증명승인을 받았다.

 

국토부는 "브라질산 여객기는 처음이라 항공안전기술원 전문가들과 함께 약 8개월에 걸쳐 안전성 확인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 여객기에는 미국 롤스로이스사의 제트엔진 2개가 장착됐다.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는 연말까지 감항증명, 운항증명 등 절차를 마치고 이르면 내년 1월부터 국내선 운항을 시작한다.

 

먼저 양양∼김해노선을 운항하며 운임은 편도 9만원대이다. 고속버스를 이용하면 6시간30분이 걸리지만 비행기를 타면 1시간 안에 도착할 수 있다.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는 내년 상반기 1대를 추가로 도입하는 등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까지 5대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양양∼제주노선 등 노선도 다양화한다.

 

유스카이항공은 캐나다 봄바디아사가 제작한 50인승 CRJ-200기종을 올해 5월 국내로 들여와 운항증명(AOC) 절차를 진행 중이다.

 

유스카이항공은 애초에 8월 말 취항을 희망했지만, 각종 서류보완과 기장과 부기장의 시험비행 등에 시간이 필요해 내년 상반기 취항을 기대하고 있다.

 

유스카이항공은 울산∼김포노선부터 운항하며 운임은 편도 5만5천원 안팎을 예상한다.

유스카이항공 관계자는 "KTX와 비슷한 가격에 운영하고, 취항 초기에는 할인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스카이항공은 울산∼김포노선에 이어 울산∼제주노선, 포항∼김포노선과 포항∼제주노선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