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유일호 신임 경제부총리 후보자가 박근혜 정부의 경제기조를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일호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21일 오후 장관 지명 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앞으로도 기본적인 박근혜 정부 경제정책 기조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 후보자는 이날 "최경환 부총리뿐 아니라 박근혜 정부의 기조는 일관됐다"며, "정말 어깨가 무겁다"는 소감을 전했다.

 

그는 "대통령이 신임을 줘서 그에 부응하게 열심히 잘 하고, 또 우리 경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잘 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최경환 부총리께서 물론 확장적 정책기조도 있었지만, 그게 확장을 위해 모든 걸 한 정책을 편 것은 아니다"라며, “박근혜 정부 경제 정책 기조를 일관되게 유지하겠으나, 또 구체적인 것은 또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세한 것은 청문회를 통과하고 제대로 한번 국민께 설명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현 경제상황에 대해선 "예를 들어 지금 상황을 2008년도와 1997년과 똑같은 차원으로 보느냐 하는 문제가 있는데 저는 그렇게 보지는 않는다"며, "정부 당국에서도 바로 무슨 1997년 IMF 외환위기 직전과 같다 이렇게 보지는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자는 "그런 위기는 아닌데 언론에 다 나왔지만 지금 1997년 그 상태와 유사한 게 있고 또 다른게 있다"며 "유사한 점에 대해서는 충분히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 중 하나가 경제 활성화에 관한 것, 구조개혁에 관한 것 등 이런 법에 대한 것이 선제적으로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뜻에서 비상하다는 표현이 나온 것"이라며, "그래서 더더욱 그 법안을 올 연말 안에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유 후보자는 미국의 금리인상 문제와 관련해 "금리 인상 효과는 제한적이지 않나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그러나 대응책을 마련하는 건 점진적으로 이야기해야 하고 아직은 좀 더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어쨌든 이 금리 부분은 기재부 혼자 하는 게 아니고 한국은행도 있으니 긴밀한 협의를 통해 어떻게 대처할지 구체적인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