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버스터급 글로벌 신약 독자 개발과 함께 의약품생산 사업도 확대

▲ SK그룹이 두팔을 걷어붙이고 본격적으로 의약품사업에 나섰다.     © 중앙뉴스

 

SK주식회사 홀딩스(사장 조대식)는 25일 이사회를 열고 의약품생산회사인 SK바이오텍 지분 100%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SK주식회사 홀딩스는 SK바이오텍의 사업확대를 위한 설비증설 등 재원확보를 위해 4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도 진행하기로 했다.

 

SK바이오텍은 SK주식회사의 자회사인 SK바이오팜이 지난해 4월 의약품생산사업을 분할하여 설립한 회사이다.  

 

이번 SK바이오텍 지분인수는 SK가 글로벌 바이오ㆍ제약 시장에서 선도업체가 되기 위해 SK바이오팜의 신약개발 사업과 함께 SK바이오텍의 의약품생산사업도 적극 육성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SK바이오텍은 지난 2015년 매출 757억 원, 영업이익 200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이 26%에 달해 미국과 유럽의 주요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회사 영업이익률 평균(15%)을 훨씬 상회하고 있으며 1차 증설 설비가 가동되는 내년에는 1천300억 원 규모로 매출이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SK바이오텍은 수익성이 낮은 저가 복제약보다는 특허권을 보유한 글로벌 대형제약사의 신약 생산에 주력하며 주요 메이저 제약사와 우선공급자(Preferred Partnership)관계를 구축, 대부분의 제품을 글로벌 대형 제약사에 판매하고 있다.

 

SK바이오텍은 지난해 11월 세종시 명학산업단지에 증설 부지를 확보(2만5천 평)하여 현재 16만 리터의 생산 규모를 오는 2020년까지 64만 리터로 확장할 예정이다. 또 사업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글로벌 유망 업체와의 협력 및 M&A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신약개발 업체인 SK바이오팜이 지난해 글로벌 제약사에 기술 수출한 수면장애 치료신약(SKL-N05)과 급성발작 치료신약(PLUMIAZ)은 해외에서 임상 3상에 돌입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