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 오디션 진행 후 베일에 싸여 있던 서태지 뮤지컬 <페스트(PESTE)>가 6년여의 철저한 준비를 마치고, 성공적인 개막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뮤지컬 <페스트>는 7월 22일 개막일 확정과 함께 메인 포스터를 공개하며 드디어 2개월여의 대장정의 포문을 열었다.

뮤지컬 <페스트>는 20세기 실존주의 문학의 대표작가 알베르 카뮈(Albert Camus)의 소설 ‘페스트’를 각색하여 한국 대중음악의 대표음악가 서태지의 노래를 엮은 창작뮤지컬이다. 소설 ‘페스트’는 20세기 문학이 남긴 기념비적인 고전으로 손꼽힌다. 카뮈의 소설은 물론 서태지의 음악을 소재로 한 뮤지컬 제작시도는 세계최초이기에 뮤지컬 <페스트>는 공연계를 넘어 문학과 대중음악 업계에서 2016년 가장 기대되는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제작사 스포트라이트는 사전제작의 모든 준비를 마치고, 작품과 캐릭터에 생기를 불어넣을 뛰어난 실력과 개성을 겸비한 전 배역 캐스팅을 완료하였으며, 5월 연습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뮤지컬 <페스트>는 서태지의 음악에 맞는 최적의 대본을 만들어 내기 위해 특히 심혈을 기울였다. 노우성 연출의 진두지휘 하에 원작의 핵심을 살리되 무대 위 극적 요소를 극대화 시키는 새로운 설정과 과감한 시도로 카뮈의 사회적 메시지와 서태지의 실험적인 음악이 절묘하게 조합을 이루는 완벽한 대본을 완성했다. 카뮈와 서태지는 공통으로 저항의 메시지를 담고 있기에 뮤지컬 <페스트> 역시 기존 뮤지컬과 전혀 다른 파격적인 형식으로 풀어낼 예정이다.

서태지가 선택한 뮤지컬 <페스트>의 연출가 노우성은 국내 최초 시즌제 창작뮤지컬 <셜록 홈즈: 앤더슨 가의 비밀>로 초연부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그해 모든 뮤지컬 시상식을 휩쓸며 공연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이후 두 번째 시즌까지 연이어 흥행에 성공시키며, 대중성과 작품성을 겸비한 카리스마 있는 연출로 창작 뮤지컬의 가능성을 입증한 뮤지컬 계의 전무후무한 연출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뮤지컬 <페스트>는 셜록 홈즈 시리즈 이후 노우성 연출의 2년 만의 창작 뮤지컬로 또 다른 신화를 이어갈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서태지 뮤지컬로 불리며 2016년 최고의 기대작으로 손꼽히는 뮤지컬 <페스트>는 노우성 연출 외에도 김성수 음악감독, 오필영 무대디자이너 등 왕성한 작품 활동으로 그 실력을 인정받으며 공연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국내 최고의 젊고 패기 넘치는 제작진 구성으로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편곡과 음악감독을 맡은 김성수 역시 서태지가 선택했다. 김성수 음악감독은 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마마, 돈크라이> <대장금> 등으로 국내 최고의 뮤지컬 편곡자이자 음악감독으로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김성수 음악감독의 편곡으로 탄생할 서태지의 실험적이고 강렬한 록 음악과 아름다운 클래식의 스펙터클한 조합이 기대된다. 초대형 오케스트라의 격정적인 연주로 선보일 서태지의 명곡들은 클래식한 장엄함이 더해져 더욱 파괴력 있는 사운드로 관객을 단숨에 사로잡을 것이다.

최근 대형뮤지컬 <마타하리> <스위니토드> <드라큘라>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그날들> 등 라이선스에서 창작에 이르는 수 많은 작품의 무대를 맡아 최고의 주가를 올리는 있는 스타 무대디자이너 오필영이 오랑시티만의 색다른 미장센을 선보일 예정이다.

뮤지컬 <페스트>의 의상은 레드카펫 위 환상적인 드레스로 김연아, 문근영, 한지민, 임수정 등 한국여배우들이 가장 사랑하는 디자이너로 알려진 의상디자이너 로건이 맡아 틀에 박힌 무대의상에서 벗어나 세상 어디에도 없는 오랑시티 시민들만의 특별한 스타일을 선보일 예정이다.

뮤지컬 <페스트>는 기술적 의학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한 시대, 원인불명 완치불가의 병이란 사라진 지 오래인 첨단도시 오랑 에서 수백 년 전 창궐했던 페스트가 발병 된다는 설정이다. 생각지 못한 재앙 앞에 시스템이 제공하는 풍요 속에서만 살아온 시민들과 완벽하게만 보였던 도시는 대혼란을 겪게 되고 그 속에서 페스트에 대항해 살아남기 위한 천태만상의 인간군상을 원작보다 극적인 설정과 입체적인 캐릭터, 박진감 넘치는 스토리와 속도감 있는 전개로 보여 줄 예정이다.

노우성 연출은 대본, 음악, 무대, 의상 등 모든 부분에서 기존 작품들과의 차별성을 세련되게 강조하면서도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대중성을 놓치지 않고 카뮈의 소설 ‘페스트’가 가지는 동시대적 가치를 관객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경옥 프로듀서는 오랜 노력 끝에 완성된 대본과 음악의 환상적인 접목은 카뮈의 철학적 울림과 시대정신을 담은 서태지의 음악이 최고의 시너지를 만들어 이제까지와는 전혀 새로운 파괴력을 가진 창작뮤지컬로 탄생 될 것이라고 작품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제작사 스포트라이트의 김민석 대표는 “겸손한 마음으로 오랜 시간 공을 들인 작품이다. 뮤지컬을 사랑하시는 많은 분들께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개된 뮤지컬 <페스트>의 메인 포스터는 세계적인 조각가 윌리엄 웨트모어 스토리(William Wetmore Story) 의 비통의 천사(Angel of Grief)를 모티브로 페스트가 몰고 온 재앙으로 쓰러져 간 인류의 죽음에 깊은 애도를 표현했다. 또한 조각상 하단에 영롱하게 빛나는 줄리엣 로즈를 더해 작품 카피 속, 부조리한 세상에 피어난 희망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뮤지컬 <페스트>는 5월 3일 캐스팅 공개 후 5월 10일 1차 티켓오픈이 진행되며, 프리뷰공연 (7/19~7/21예정) 후 7월 22일부터 LG아트센터에서 2개월여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