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쌀지원 긍정적

▲  이재오 특임장관이 1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기국회 개막식에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인사를 하고 낮은자세로 임했다.     [국회=이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이 재오 의원(특임장관)은 1일 국회 본회의에 출석해 당선인사말을 통해 "지난 18대 총선에서 낙선하고 2년 4개월 동안 국회 밖에 있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고 많은 반성을 했다"고 하면서"개헌을 하려면 지금이 적기"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오늘 취임인사차 국회를 방문해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임기 초기 개헌 추진은 잘못 했다가는 장기 집권하려 한다고 볼 수도 있지만 지금은 임기가 끝나는 대통령이니까 본인과 관계없지 않냐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이어 수 십년간 대통령을 놓고 여야가 싸우면서 한나라당은 호남에서, 민주당은 영남에서 안되는 것 아니냐며 선거 제도 변경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구도는 정치권 갈등과 대립의 원천이라며 권역별 정당 명부식 비례대표제를 하든지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오 장관은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는 잘못 얘기하면 정략적이라고 하니 특히 정부에서는 국회와 여야의 눈치만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대북 쌀 지원 문제가 정부와 정치권의 소통 구조를 시험할 '1호' 현안으로 떠올랐다. 남북관계 주무부서인 통일부는 아직 "인도적 지원과 쌀 지원은 별개"라며 완강한 입장이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쌀재고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재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당·정·청 및 대야 관계 해결사 역할을 자임한 이재오 특임장관도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알려져 조만간 해결책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여권에서 대북 쌀지원 문제가 부상한 것은 지난달 22일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가 북한의 수해와 국내 쌀 재고 증가 문제 등을 거론하며 쌀 지원 재개를 제안하면서부터. 이후 대북 지원에 대해 강경하던 여권의 입장이 누그러진 모습이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다.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 특별보좌관 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상임의장은 1일 민화협 12주년 기념 후원의 날 기념사에서 "천재지변의 홍수를 겪는 북한 주민을 위해 식량지원을 조심스럽게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 특보는 "대북 쌀 지원은 우리 농민을 살리고 북한 주민을 살리는 길이 될 수 있고, 남북관계 경색국면을 탈피할 결정적 계기가 될 수도 있다"며 "북한에 대한 정치, 군사적 대응과 인도적 지원·협력은 분리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한나라당 간사를 맡고 있는 강석호 의원도 1일 라디오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무조건 지원이 안된다고 하기보다는 다양한 상황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