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국 공동 신청…"참가국 많고 자료 방대해 가능성 커"

[중앙뉴스=김종호 기자] 한국과 중국, 일본, 네덜란드 등 8개국 14개 시민단체와 영국 전쟁기념관이 최근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하면서 등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6일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등재를 위한 국제연대위원회에 따르면 9개국 단체들은 2천744건으로 구성된 위안부 관련 자료를 '일본군 위안부의 목소리'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본부에 전달했다.

 

위안부 기록물에는 피해자의 증언 기록을 비롯해 위안부 운영 사실을 증명할 사료, 위안부 피해자 조사자료, 피해자의 치료기록 등이 포함됐다.

          

지난해 중국은 1931년부터 1949년 사이에 만들어진 위안부 관련 기록물을 모아 '위안부 자료, 일본제국 군대의 성노예'라는 명칭으로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도전했으나 실패했다.

 

당시 일본 정부는 난징대학살 문건과 일본군 위안부 자료를 세계기록유산으로 만들려는 중국에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냈고, 유네스코에도 유산 심사 과정이 공개되지 않아 반론할 기회가 없다며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그러나 한 차례 고배를 마신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은 여러 나라가 합심해 자료를 모으면서 등재될 확률이 한층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 위원을 지낸 서경호 서울대 교수는 "이번에는 참가국이 많고 자료의 범위가 방대해 인류의 '거대 기억'이라는 점이 입증될 것"이라며 "관련 자료의 중요성을 인정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작년에 위안부 기록물이 등재되지 않은 데 대해 "세계기록유산 자문위원들이 여러 나라가 함께 추진할 사안으로 판단한 것 같다"며 "중국이 위안부 기록물을 홀로 신청한 데는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다고 봤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일본 정부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저지 시도가 유네스코의 심사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서 교수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는 전문가 집단이어서 정부의 입김이 미치는 데 한계가 있다"면서도 "일본 정부가 세계기록유산 사업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