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광원 기자]박완수 의원은 지난 6월7일 성명서를 통해 창원국가산업단지(이하 창원국가산단)의 위기극복을 위한 대책마련과 관련하여 범국가적인 지원과 역할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성명을 통해 “지난 반세기 우리나라의 경제발전과 산업화의 중심에 창원국가산단이 있었다”며 “창원국가산단은 국가기간산업 및 전략산업의 핵심 집적지로서 고도의 경제성장과 산업화에 크게 기여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그러나 창원국가산단이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STX를 비롯한 조선업계의 어려움이 창원지역 협력업체에 까지 영향을 미쳐 대규모 부도와 실업대란의 조짐 까지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엔화가치 하락과 유럽, 미국, 중국 등 교역대상국의 경기불황으로 건설 중장비를 비롯한 기계 산업 전반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며 “중동지역에서도 유가하락으로 발전 담수 정유설비를 비롯한 플랜트 수출부진 현상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우리 산업과 경제 전반에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범국가적인 대책이 절실하다”며 성명의 취지를 밝혔다.

 

박 의원은 창원국가산단 위기극복 방안으로 ① 2023년까지로 계획되어 있는 창원국가산단의 구조고도화사업(국책사업) 기간 단축 및 조기 완료 ② ICT 등 첨단지식기반과 기계산업의 융합 등 소프트웨어 중심의 고도화사업을 위한 제도와 시스템 확대 ③ 지방정부 주도의 실무형 협업 플랫폼(중앙·지방정부,한국산업단지공단,국책연구기관)구축 ④ 동남권 R&D 거점으로서 창원 육성 ⑤ 산업입지 확대를 위한 관련 규제완화 ⑥ 중앙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국책연구기관, 지방정치인, 주요기업체 등이 참여하는 범국가적 상설대책기구 구축 등을 제안하며 각 주체들이 본연의 역할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박 의원은 창원국가산단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기계산업 전반의 부흥을 위한 제도개선과 예산확보에 본격 돌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