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 속 새누리당, 갈등 해결사 강석호가 나서겠다"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새누리당 3선의 강석호(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이 3일 당 최고위원직 경선에 출마했다.

 

다음 달 9일 치러지는 전당대회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치러지는 방안이 추진되는 가운데, 최고위원직 도전을 공식 선언한 것은 강 의원이 처음이다.

 

▲ 강석호 의원이 새누리당 최고위원에 출마했다.   

 

강 의원은 이날 출마 선언문에서 "분열 속 새누리당, 갈등 해결사 강석호가 나서겠다"며 "소통으로 화합하고, 당의 품격을 높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무성 전 대표의 측근으로 꼽히는 그는 "우리는 이번 참패의 원인을 가슴에 새기고 반성해야 한다. 지도체제의 구조적 문제와 공천 과정에서 드러난 난맥상을 바로잡고, 당의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해야 한다"며 기존의 집단지도체제 혁파와 시스템 공천 정착을 강조했다.

 

강 의원은 "당내 권력 다툼을 그만두고, 무책임하게 당을 흔드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당·청 관계를 개선하고, 잘못된 공천을 바로잡는 '새누리당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대구·경북(TK)과 부산·경남(PK)이 대립했던 '동남권 신공항', 유승민·윤상현 의원 등의 복당 문제를 거론하면서 "대규모 국책사업에 휘말려 지역 간의 갈등을 만드는 것, 떠났던 의원들의 복당 문제로 갈등하는 것, 대권 표 계산에 매달려 지역을 가르고 또 합치는 것은 국민이 바라는 정당의 역할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선거 공약으로 ▲책임당원의 권한 강화 ▲원내·외 당협위원장 연석회의 정례화 ▲문호 개방을 통한 당의 외연 확장 ▲당헌·당규 위반에 대한 처벌 강화를 내세웠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