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컵, 53%로 가장 많아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강남대로의 재활용쓰레기통 속 내용물 중 커피 컵이 9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강남대로 재활용 쓰레기통에 담긴 내용물 가운데 커피 전문점의 일회용 컵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 강남대로의 재활용쓰레기통 중 커피컵이 91%를 차지했다.    

 

25일 서울 서초구는 5월부터 커피 컵 모양의 재활용 쓰레기통을 2개월간 시범 운영한 결과 수거된 내용물 가운데 재활용 쓰레기가 93%, 일반 쓰레기는 7%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서초구가 하루 5차례 수거한 쓰레기는 플라스틱 컵이 53%로 가장 많았고 종이컵 40%, 비닐 0.9%, 병 0.96%, 캔 0.85% 등이 뒤를 이었다.

 

구는 "낮에는 분리수거가 잘 지켜졌지만 밤 시간대로 갈수록 일반 쓰레기와 섞어 넣는 비율이 늘어났다"며 "마시다 남은 음료로 바닥 물받이 통이 넘치는 경우도 있어 수시로 수거해야 하는 문제도 발견됐다"고 말했다.

 

특히 전체 쓰레기의 91%, 재활용품의 97%가 인근 커피 전문점에서 나온 컵으로, 원인을 제공한 측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구는 5월 강남대로 800m 구간에 100m 간격으로 5세트, 10개의 재활용 쓰레기통을 설치했으며, 인근 스타벅스·엔제리너스·커피빈·파리바게뜨 등 커피 판매 업체에서 제작 비용을 제공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