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인 대표와 손 전 고문이 지난 13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2시간가량 비공개 만찬 회동을 했다.     © 중앙뉴스

 

이달 27일 퇴임하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지난 13일 손학규 전 상임고문과 비공개 저녁 식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 관계자는 김 대표와 손 전 고문이 주말인 지난 13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배석자 없이 2시간가량 비공개 만찬 회동을 했다고 전했다.

 

김-손의 이번 만남은 향후 대선국면에서 킹메이커 역할론이 제기되는 김 대표의 차기 대선주자 연쇄접촉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 손 전 고문의 정계복귀가 초읽기에 들어간 데다 8·27 전당대회로 당내 권력지형 재편을 앞둔 시점이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된다.

 

김 대표는 전날 퇴임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역할론에 대해 "더민주를 넘어 경제민주화를 위한 역할을 맡겠다는 것"을 강조했다. 따라서 김 대표는 행동반경을 더민주에 가두지 않고, 손 전 고문도 복귀 후 제3지대행이 점쳐진다는 점에서 정치권의 새판짜기 가능성과 맞물려 관심이 쏠린다.

 

김 대표는 최근 손 전 고문과의 회동 이후 "경우에 따라 친박, 친문을 떼어내고 중간지대에서 정계개편이 일어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두 사람은 지난 13일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배석자 없이 2시간여 동안 반주를 곁들어 비공개 단독 만찬회동을 했다.

 

이번 '독대'는 "서울 올 일 있으면 한번 보자"는 김 대표의 제안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구체적 대화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두 사람은 손 전 고문의 거취를 비롯해 민생 및 남북관계 등 현 정국과 당내 상황, 그리고 대선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 대표는 4·13 총선 이후 문재인 전 대표와 관계가 멀어진 상태에서 박원순, 안희정, 김부겸, 이재명 등 야권의 잠룡들과 비공개 만남을 이어왔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