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국정원장은 있는 비밀도 지켜야 하는 자리”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정원 국감에서 전형적인 정치공작이 펼쳐졌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전날 국가정보원에 대한 국회 정보위 국정감사 상황과 관련해 "또 전형적인 정치공작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 우상호 원내대표가 국정원 국감에서 정치공작이 이뤄졌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2007년 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결정과 관련해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북한의 의견을 묻자는 제안을 처음 내놨으며 이를 당시 노무현 대통령 비서실장인 문재인 전 대표가 수용해 결론을 내렸다는 취지로 이병호 국정원장이 답했다는 정보위 새누리당 간사인 이완영 의원의 브리핑 내용에 대해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여당 의원은 유도성 질문을 하고 국정원장은 사견을 전제로 민감한 정치현안에 개인의견을 피력했다"며 "국정원장은 있는 비밀도 지키는 자리인데, 여당 의원들이 유도한다고 해서 사견을 피력하면 일반 국민은 뭔가 근거 있는 게 아닌가 의심하게 된다"고 비판했다.

 

또 "그동안 국정원의 정치적 중립을 강조한 야권의 오래된 지적을 또 한 번 무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더 심각한 건 이 의원의 왜곡 브리핑"이라며 "오죽하면 국정원이 국정원장이 단정적으로 부정하는 입장표명을 했다. 국정원을 이용하려고 해도 적당히 이용해야지, 궁지에 몰리니 색깔론 공세를 펴는 것도 우습지만 국정원을 국내정치에 끌어들이는 치졸한 공작적 행태를 보인 것도 문제가 심각하다"고 힐난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간사에 대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내정치에 이용하기 위해 번번이 국가정보기관을 활용하고 왜곡·침소봉대하는 건 이번 기회에 뿌리 뽑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우 원내대표는 최순실 모녀 의혹과 관련해선 "최순실 모녀 문제가 점입가경으로, 명문사학인 이화여대 총장까지 물러나는 초유의 상황이 발생했다"며 "왜 '최순실 게이트'의 희생양이 이화여대 총장이어야 하는가. 왜 검찰 수사는 안하나. 왜 대통령은 침묵하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 이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엄정한 검찰수사를 직접 지시해야 한다"며 "나라의 최고 통수권자는 최측근과 친인척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게 오래된 국민의 명령으로, 이제 최순실 게이트는 더 이상 감출래야 감출 수 없는 엄청난 비리의혹으로 확대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