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스트레칭을 하고, 몸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자기 신체에 부담을 없는 산을 선택해 등산해 줄 것을 당부

▲ 가을철 단풍놀이 등산객 조난사고 주의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경상북도는 단풍이 물드는 가을철 등산객 증가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에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도내 주요 명산들이 단풍으로 물들어 등산객들이 증가하고 있으나, 가을철에 등산을 하다 발을 헛디뎌 부상을 입거나 일몰시간이 빨라짐에 따라 길을 잃는 등 산악 안전사고 위험이 어느 때보다 높아 도민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경상북도 소방본부에 의하면 금년 가을철(9월~10월초) 경북 도내에서 산행을 하다가 119에 신고한 사례는 279건에 달한다.

 

그중 산에서 길을 잃는 조난사고가 178건으로 64%를 차지하고, 다음으로는 산에서 다치거나 심장마비등 질병에 의한 인명사고가 96건으로 34%를 차지했다. 또한 조난사고 중 임산물 채취를 위해 산속으로 들어갔다 길을 잃거나 다친 건수도 34건이나 됐다.

 

지난 14일에는 청송군에서 송이채취를 위해 산행을 하던 중 심장마비로 추정되는 환자가 발생해 긴급이송 됐고, 9월 10일에는 구미 금오산에 오른 등산객이 발목을 다쳐 119구조헬기로 병원에 이송되는 사례가 발생했다.

 

소방본부는 가을철 등산을 시작하기 전 심장마비를 예방하고 골절등 부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산에 올라가기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고, 몸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자기 신체에 부담을 없는 산을 선택해 등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갑작스런 기후변화에 몸을 보호하기 위해 가벼운 겉옷을 준비하는등 보온장비를 준비하고 등산화 착용 후 산행에 임해야 한다.

 

우재봉 경상북도 소방본부장은 “가을철은 환절기라 일교차가 심하고 산행 중 급격한 체력저하와 함께 심장마비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충분한 준비운동과 보온장비를 준비하고, 산행을 할때는 물이나 이온음료를 조금씩 마셔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