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명이 보상금 신청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구조에 뛰어들었다가 목숨을 잃거나 다친 민간잠수사 27명이 정부 보상금을 받게 됐다.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는 21일 중앙해상수난구호대책위원회를 열고 이들을 보상금 지급 대상자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 세월호 민간잠수사들이 정부의 보상금 지급을 받을 수 있게 됐다.     © 연합뉴스

 

지금까지는 '사망하거나 신체에 장애를 입은 때'에만 보상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 7월 수상구조법이 개정돼 '부상을 당한' 민간잠수사도 보상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따라서 해경본부가 세월호 참사에 동원된 민간잠수사 143명 전원에게 이를 안내한 결과, 이 가운데 55명이 보상금을 신청했다.

 

잠수병 전문의, 정신건강 전문의, 산업재해보상 전문가 등 전문가 7명으로 이뤄진 보상금 심의 소위원회의 사전 심의를 거쳐 중앙해상수난구호대책위원회가 18일 보상금 총 8억 6천만원 지급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2014년 5월 세월호 선체 수중절단 작업 중 폭발사고로 현장에서 숨진 이모 잠수사는 수중작업으로 인한 직접적인 사망이 인정됐고, 올해 6월 세상을 뜬 김모 잠수사는 수색작업 이후 발생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사망과의 인과관계가 인정됐다.

 

해경본부는 이달 중 신청자에게 개별적으로 부상 등급과 보상 금액 등 결정사항을 통보하고, 연내에 지급한다.

 

또 보상금 지급 결정에 이의가 있는 신청인에 대해서는 정해진 이의신청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