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14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서민-중소기업 금융상황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내년 4대 정책서민자금(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의 공급여력을 5조7천억원에서 7조원으로 대폭 늘리겠다고 밝혔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서민-중소기업 금융상황 긴급 점검회의에서 "금리인상 등에 대비해 서민 자금지원 여력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사잇돌 대출의 보증공급도 늘리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중금리 대출 활성화를 위해 공급중인 1조원 규모의 사잇돌 대출은 보증한도가 소진되면 즉시 1조원의 추가 공급을 추진하고 취급 금융사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선 기업은행의 경우 창업기업이나 성장기업에 대해 연 18조 이상 자금공급을 하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의 경우 보증공급규모를 3조원 이상 늘려 총 66조원 이상 공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중견기업에 26조원 이상을 지원하고, 인공지능·미래신성장산업에도 20조원 이상 자금을 공급할 예정이다.

 

임 위원장은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에도 애로사항이 없도록 정책금융기관의 가용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현재 33개에서 40여개로 확대 신설하고 청년·대학생을 위한 신상품 개발을 추진하는 등 서민금융 전달체계와 상품을 개편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확대해 연체를 예방하고 상환능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진 차주에 대한 긴급자금대출을 확대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