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9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

 

[중앙뉴스=신주영기자]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조선업의 자구노력과 사업재편에 박차를 가하고 해운업의 내실을 다질 것이라 강조했다. 또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혁신해야한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작년 확립한 원칙과 틀 안에서 구조조정을 본격화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 금리·환율 변동성 확대, 4차 산업혁명 선점을 위한 글로벌 경쟁 심화 등이 우리 주력산업에 엄중한 도전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선업에 대해서는 "자구노력과 사업재편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구조조정 부작용 최소화에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대형 3사는 올해 중 4조원 이상의 자구노력을 통해 자구계획의 이행률을 작년 42%에서 올해 8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또 "조선 기자재업체에 대한 기업활력법·사업화지원 등 5대 지원 패키지를 통해 15개사 이상의 사업재편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주확보는 "개선의 기미가 있으나 여전히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상반기 1조 5천억원 규모의 군함을 조기에 발주하고 선박펀드 등을 통해 올해 10척 이상의 신조 발주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해운업에 대해선 "상반기 중 한국선박회사의 본격적인 가동과 글로벌 해양펀드를 활용한 부산신항 한진터미널 인수 추진 등 6조 5천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 "10월 선·화주 상생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다음달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를 확대해 상생협력 확산과 항만경쟁력 제고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철강과 석유화학 업종은 "사업재편에 속도를 내고 산업 전반의 고부가가치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유 부총리는 약속했다.

 

그는 "철강품목과 함께 신규 공급과잉 품목도 추가 발굴해 6건의 사업재편 승인을 추진하고 초경량·이종결합형 고기능 소재 개발 및 스마트·친환경 공정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혁신을 강조했다.

 

그는 "기업부실에 따른 공적 부담 최소화를 위해서는 두 은행의 뼈를 깎는 혁신이 전제돼야 한다"며 "작년 이행하고서 남은 과제를 올해 모두 완료하도록 철저히 관리해 국책은행의 변화를 시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유 부총리는 "구조조정 효율화를 위해 기업 구조조정 펀드 등이 부실 정리와 기업경쟁력 회복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시장 친화적 구조조정 활성화 방안을 3월까지 마련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