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때 개헌 국민투표 합의, 국민 주권 무시 쿠데타적 발상”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정의당 대선후보인 심상정 대표가 전날 민주당을 제외한 3당의 원내대표들이 회동해 대선 때 개헌안 국민투표를 실시하기로 합의한 것에 관해 ‘총리 워너비’들의 권력 야합 모의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 정의당 대선후보인 심상정 대표     © 연합뉴스

 

16일 심 대표는 PBC 라디오에 출연해 "국민 주권을 무시한 쿠데타적 발상"이라며 "이번 대선에서 집권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정당들이 개헌을 통해 반전을 도모하는 시도다. 용꿈을 포기한 총리지망생들, '총리 워너비'들의 권력 야합 모의"라고 전날 회동에 비판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개헌은 충분한 공론과정과 국민적 합의를 거쳐 추진돼야 한다. 50일밖에 안되는 대선일정에 개헌을 끼워 넣는다는 발상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제3지대는 이미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주승용·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간사인 한국당 이철우·국민의당 김동철·바른정당 홍일표 의원은 오는 5월 9일 대선 투표일에 개헌안에 대한 국민투표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만약 개헌안이 발의되면 20일 이상의 공고를 거쳐 공고일로부터 60일 이내 재적 의원 3분의2(200명) 이상의 찬성을 얻어 의결하게 되며 최장 90일, 최단기간은 40일 정도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