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지원금 2.9조원 투입

[중앙뉴스=홍성완 기자] 대우조선해양에 유동성 자금을 지원하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들이 3조원에 이르는 신규 자금을 투입하기로 결정하고, ‘대우조선의 구조조정에는 근원적 채무조정이 필수’라는 점을 강조하며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을 전제로 한 ‘선 채무조정, 후 유동성 지원’ 방식의 정상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2021년까지 유동성·재무상황에 대한 재무추정은 약 5조1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됐으며, 대우조선의 순손실 추세는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분석됐다. 따라서 회사채·CP 상환재원의 자체 조달은 불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23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금 지원에는 대우조선에 돈을 빌려준 국책은행,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가 대출금 2조9천억원을 주식으로 바꿔주는(출자전환) 등 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산업·수출입은행은 우선 정상화 추진현황에 대해 “2015년 10월 정상화 작업 개시 이후, 대우조선 및 국가경제적 측면에서 구조조정의 성과를 상당 부분 시현했다”고 평가하면서도, “그러나, 예상치 못한 여건 변화로 인해 엄중한 상황 인식 하에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처리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2015년 대우조선의 당기순익은 3조3067억의 적자를 시현했고, 작년에도 2조7107억원의 손실을 기록하면서 재무구조가 매우 취약한 상황이다.

 

수주 현황을 보면 작년 말 기준 340억달러(114척)의 수주 잔고를 보유하고 있다.

 

대우조선의 금융 채무는 총 19조5000억원에 이른다.

 

이 가운데 산업은행이 5조1000억원(26%), 수출입은행이 10조2000억원(52%)으로 국책은행이 80%에 이르는 채무를 보유하고 있다.

 

국책은행 외에 시중은행이 보유한 채무는 2조7000억원(14%), 회사채 및 CP는 1조5000억원(8%)이다.

 

대우조선은 당초 1조8500억원 상당의 자구계획을 수립했으나, 수주가뭄 및 해양플랜트 인도 지연 등에 따라 자구규모를 5조3000억원까지 확대키로 했다.

 

이 가운데 현재까지 총 1조8000억원의 자구계획을 이행했으며, 유휴설비감축을 통해 호황기에 고착화된 공급능력 축소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국책은행이 보수적 관점에서 2021년까지 유동성·재무상황에 대한 재무추정을 실시한 결과, 최대 부족자금(회사채 정상 상환, 드릴쉽 인도 지연 등 반영)은 약 5조1000억원(2018년) 수준으로 파악됐다.

 

따라서 정상화를 위해서는 추가 유동성 지원은 물론, 기존 모든 금융채무에 대한 근본적인 채무조정이 필수라는 것이 산업은행 측의 설명이다.

 

산업은행은 “완전자본잠식 하에서 순손실 추세가 지속될 전망이며, 영업 등 자체 경영활동만으로는 취약한 재무·손익구조 개선이 난망하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회사채·CP 상환재원 자체 조달이 불가능함은 물론 해결 방안도 부재하다는 결론이다.

 

산업은행은 “이런 여건 아래에서는 산업은행 등 금융기관 지원으로 회사채·CP 상환 처리는 합의 도출이 불가하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이 수주 등 정상 영업 및 건조 활동 유지를 위해서는 획기적인 추가 자본확충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됐다.

 

따라서 회사의 매출 및 이익 규모에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금융채무를 대폭 축소하고, 자본을 확충(출자전환)해야만 정상적 영업활동 영위가 가능하다는 게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설명이다.

 

아울러 수주 급감에 따른 매출 감소와 손실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건비 추가 감축 및 금융비용 부담 감소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또한 이런 채무재조정 등이 선행돼야만 향후 매각 등 M&A에 의한 대우조선의 정상화 추진 기반 마련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우선 우리 조선업 경쟁력 보존을 위해서는 대우조선을 계속 기업으로 유지한 상태에서 자율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산업은행 등은 결론 내렸다.

 

이를 위해 연착륙 구조조정을 추진해 향후 손실 위험을 최대한 완화시킨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을 전제로 한 ‘선 채무조정, 후 유동성 지원’ 방식의 원칙 아래 이뤄나간다는 방침이다.

 

산업은행은 “자율적 합의에 의한 정상화를 우선 추진하되, 합의 무산시 법원의 사전회생계획제도(P-Plan)로 즉시 전환할 것”이라며 “자율적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이행할 경우, 대우조선은 건전한 재무구조 아래 수익 창출이 가능한 건실한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